구운몽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8.02.24
- 최종 저작일
-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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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운몽 원본에 대한 내용과 고전문학 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들어가며..
I. 고전문학 교육의 현황과 과제
II. 구운몽 연구
1. 구운몽의 원작에 대한 논란
2. 구운몽 원본
3. 교과서에 수록된 부분
4. 원본과 교과서 텍스트의 비교
5. 구운몽 연구사
III. 구운몽에 대한 나의 견해
나가며..
본문내용
들어가며..
고등학교 국어(상)에 수록된 5. 능동적인 의사소통 -(2) 구운몽을 이번 과제의 대상으로 삼았다. 먼저 지금까지의 고전문학의 교육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해보고 교과서에 수록된 구운몽과 원본과 비교한 후 구운몽에 연구사에 대해 알아보겠다. 그리고 그에 대한 나의 견해를 적어보기로 하겠다.
I. 고전문학 교육의 현황과 과제
고전문학의 교육은 고전문학 작품이 훌륭한 예술작품이라는 사실을 다각도로 접근하여 연구하고, 그 결과를 교육현장에서 주지시키거나 체득하게 하는 일이 필요하다. 먼저 고전문학의 교육적 가치에 대해 알아보자.
첫재, 고전문학의 예술적 구조와 양식이 다양하여, 그 교육은 향후 문학과 예술의 발전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둘째, 고전문학 역시 일반 문학과 마찬가지로 상상력을 근본 속성으로 지니고 있으며, 그 교육은 인간의 주체적 사고를 계발하는 기능을 가진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고전문학은 다양한 각도에서 직접, 간접적으로 사회의 변혁에 참여하여 왔다. 따라서 그 전통을 이해하는 것은 학습자가 문학의 고유한 기능을 이해사여 스스로 문학을 창조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넷째, 고전문학은 남과 북의 분단 이전에 민족구성원이 공통적으로 겪은 역사적 체험과 사유, 정서를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고전문학의 교육은 남북한의 문화적 이질화를 극복하고 통합적 사유와 정서를 회복시킬 수 있다. 다섯 째, 고전문학 가운데에는 인간 존재의 문제를 다룬 작품이 많은 데 그것들의 교육을 통하여 학습자는 자신의 존재방식을 되묻는 반성적 시각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고전문학의 교육은 지금까지 여러 문제점들이 지적되어왔다. 첫째, 고전문학을 문학으로 교육하지 않고 문법 교육 자료로 치우치는 점을 들 수 있다. 즉 고전을 예술품 그 자체로 가르치지 않는다는 것이다. 둘째, 교과서에 실린 것이 전체소설의 한 토막인데도 학교 현장에서는 교과서에 실린 부분만은 지도 대상으로 삼아왔다는 것이다. 이는 문학의 아름다움이나 독창적인 세계를 학생들에게 체험시키는데 있어서도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셋째, 매체의 발달에 따라 텍스트가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다는 상황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
참고 자료
설성경, <구운몽 연구>, 국학자료원, 1999.
김일열, <고전소설신론>, 새문사, 1994.
이상익외, <고전산문교육의 이론>, 집문당, 2002.
박화철, <구운몽 연구>, 인화대학교 교육대학원, 2000.
정주동, <고대소설론>, 형설출판사, 1985.
장덕순, <한국문학사>, 동화문화사, 1986.
http://kyujanggak.snu.ac.kr
고등학교 국어(상) 교과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