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주의 예정론
- 최초 등록일
- 2008.02.20
- 최종 저작일
-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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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칼빈주의 예정론을 정리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1. 예정론이란? - 웨스터민스터에 나타나는 예정론
2. 칼빈주의 예정론의 기원
3. 예정론의 의의
4. 예정론 연구
5. 예정론에 대한 오해들 (반대주의자들의 대표적인 주제들)
6. 예정론의 실천적 효과들
마치며..
본문내용
1. 예정론이란? - 웨스터민스터에 나타나는 예정론
하나님께서는 장차 있을 모든 일을 영원한 때부터 그 자신이 뜻하신 바, 가장 지혜롭고 거룩하신 계획에 의하여 자유롭게, 그리고 변치 않게 작정해 놓으셨다. 그러나 하나님은 죄의 조성자가 아니시며, 피조물들의 의지를 침해하시는 이도 아니시다. 제 2원인들의 자유나 우발성을 제거시키지 않고, 오히려 확립하시는 분이시다(3장 1절).
하나님께서는 장차 일어날 듯한 혹은 일어날 일을 무엇이든지 알고 계신다. 그러나 그가 어떤 것을 작정하실 때, 그것이 장차 있을 것으로 예지(豫知)하셨거나, 또는 그 가정된 조건들에 근거하여 반드시 일어날 것으로 예지했기 때문에 그 어떤 것을 작정하신 것은 아니다.(3장2절)
본 항에서는 첫째로 예정의 주체는 영원 전에 자신의 뜻 가운데서 변함없이 정하시는 하나님을 강조하고 있으며, 그럴 때 죄와의 관계와 또한 피조물과의 관계를 명확하게 정리해 주고 있다. 이와 같은 하나님의 주체적 자리를 핫지(A.A. Hodge)는 다음과 같이 지적하고 있다. 하나님의 총괄적인 목적은, 그 전체에나 그 어느 구성 요소에나, 조건이 붙어 있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의 목적은, 그 목적이 포함하지 않으며 결정하지 않는 사건들을 예견하셨기 때문에, 그와 같이 정해지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절대로 최고 주권적인 목적이며, 오직 그의 뜻의 지혜롭고 거룩한 계획에 의존할 뿐이다. 하나님의 총괄적인 목적에는 원인과 조건들을 포함하며 결정할 뿐 아니라, 그 조건들에 의존하는 사건도 포함된다. 하나님의 작정은 사건들의 의미 있는 성격과 그 상호관계를 바꾸는 것이 아니라, 결정한다
그리고 이어서 고백되는 『예정예지』에 대한 내용은 다분히 알미니안주의의 『예지예정』에 대한 반대임을 알 수 있다. 즉 알미니안 자들은 하나님이 자유 행동을 확실히 예지하신다는 것을 인정하지만, 그 행동들을 결정하신다는 것은 부인한다. 그러나 개혁파는 하나님이 자유 행동을 장차 있도록 결정하셨기 때문에, 그것이 확실히 장차 있으리라는 것을 예지하신다고 주장하게 된다.
참고 자료
1)칼빈주의 기본 사상, H. 헨리 미터 지음, 박윤선,김진홍 옮김 / 개혁주의 신행협회
2)칼빈연구, 한국칼빈학회 엮음 / 한국장로교출판사
3)칼빈주의 사상과 예정론, 김봉환 지음 / 개혁주의신행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