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2006우수논문-유아기의 음악교육
*신*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2006우수논문 -코다이와 오르프의 음악교수법에 따른 유아기의 음악교육입니다.
우수논문으로 선정되었으며, 유아기 음악교육에 여러가지 방법을 제시합니다.
목차
Ⅰ. 서 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Ⅱ. 코다이와 오르프의 음악교수법 비교
1. 코다이 음악교육철학과 교수법
(1) 코다이 음악의 교육철학
(2) 코다이 교수법
2. 오르프의 음악교육철학과 교수법
(1) 오르프 음악의 교육철학
(2) 오르프의 교수법
3. 코다이와 오르프의 교수법 비교
(1) 코다이와 오르프 음악교수법의 공통점
(2) 코다이 음악교수법의 독자적인 특징
Ⅲ. 코다이와 오르프 음악교수법의 한국적 적용
1. 코다이 음악교수법의 한국적 적용
2. 오르프 음악교수법의 한국적 적용
Ⅳ. 장단교육을 통한 유아음악교육에의 적용방안
(“장단 노래로 기본장단 익히기”를 중심으로)
1. 인사장단(인사굿)
2. 굿거리장단
3. 세마치장단
4. 자진모리장단
5. 휘모리장단
Ⅴ.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음악이란 음에 의한 예술로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여러 음들 속에서 그때그때 사회나 민족에 따라 필요한 음이 선택되고 배합되어 음조직이 만들어지고 이러한 음들을 소재로 하여 음악이 만들어진다. 이러한 음악을 사용하는 활동은 인간의 지적인 측면과 정서적인 측면의 성장을 동시에 돕는다. 음악적 경험은 유아의 잠재된 창의성을 자극하고 음악적 개념을 계발시키는 반면에 음악의 경험을 통하여 느끼고 감지하고 생각한 것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또한 음악은 자기표현의 수단으로 교육이 적절한시기에 이루어졌을 때 유아의 음악적성은 발달한다. 음악교육은 유아의 음악적 감수성을 최대로 발달시킴으로써 개개인으로 하여금 음악예술을 통한 자아성취를 이룩할 수 있도록 이끄는 교육이다(성경희, 1988).
유아의 전인발달을 도모하기 위한 음악교육의 접근은 1960년대부터 재인식되기 시작하였고, 인간의 ‘심미적 개발’을 목표로 한 교육이 부각되었다. 이런 시점에서 헝가리에서는 졸탄 코다이가, 독일에서는 칼 오르프가 민족음악에 바탕을 둔 새로운 지도 방법을 창안하였다. 이들은 어린이들의 생활 주변에서 일어나는 모든 것을 음악 소재로 보고 흥미 중심의 창조적인 음악관을 길러 주려고 하였으며 음악적 기초를 강조하는 조기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한국에서도 문화의 세기라고 불리는 21세기를 맞이하여 세계화의 흐름에 부응하듯 다양한 세계적 음악교수법이 도입되어 유아 음악교육 현장에서 한국적 적용을 시도하여 유아에게 적합한 교육자료 개발과 교수방법의 체계화를 통해 한국음악문화의 정체성 확립을 모색하고 있다. 유아기는 모든 분야에 대한 선호도가 결정되는 시기이다. 그러므로 음악적 발달단계에 있어서 우리 고유의 리듬과 국악을 이해하는데 가장 중요한 시기에 있기 때문에 국악의 조기 교육은 유아기나 아동기에 교육적인 지도가 필요하다(장성자, 1988).
유치원 교육과정에 우리국악을 적절히 접목시켜 감수성이 예민하고 음악적 성장이 활발한 유아들에게 자연스럽게 조상의 숨결이 길들여져 있고, 친근감이 있는 우리의 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유아들의 수준에 맞는 다양한 방법의 재미있는 수업이 필요하다. 한국인은 고유한 민족문화를 바탕으로 유전되어 왔고 한국민족만의 독특한 정서를 유지하고 있으므로, 유아의 음악성을 계발하고 국악을 알고 즐기며 국악에 대한 애착을 가질
참고 자료
김혜경(1996), 유치원음악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교육부(1999),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서한범(1988), 국악통론, 서울: 태림출판사
성경희(1988), 음악과 교육론, 서울 : 갑을출판사
송방송(2001), 한국음악학서설, 도서출판 민속원
송용자(1995), 개념수업모형을 통한 민속악 장단지도
정성자(1988), 어린이국악교육의 실제, 서울 : 창지사
유덕희(1983), 아동발달과 음악교육, 서울: 개문사
이홍수(1993), 음악교육의 현재적 접근 서울: 세광음악 출판사
전인옥,이숙희 공저(2003), 유아음악교육, 학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석사학위논문】
김영란(2002), 유아 국악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지도방안 연구 -사물악기 학습지도안을 중심으로- 용인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강성혜(1999), 오르프와 코다이의 음악교육론,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논문
성용혜(2001), 유아 국악장단 수업 모형의 개발 및 효과 연구 -Orff의 청음 중심
단계적 지도법에 의하여- 서울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이영수(1992), 칼 오르프의 교육철학과 음악교수법,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논문
오은화(2000), 유아기 국악장단 지도 전략 개발 및 그 적용과 효과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임선형(1998), 유아음악교육에서의 리듬교육의 중요성 및 지도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논문
전명주(1995), 칼 오르프의 음악교수법에 대한 고찰, 동아대학교교육대학원논문
한영은(2000), Emile Jaques-Dalcroze, Zoltan Kodaly와 Carl Orff의 음악 지도법에 관한 비교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