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운명론자의 글쓰기, 김동인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8.02.14
- 최종 저작일
- 200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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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문단의 작가 김동인에 대한 조사발표 과제물입니다.
작가의 생애에서부터 작품세계, 대표작품 <배따라기> 분석, 작품경향과 의의, 가치 분석까지 자세하게 체계적으로 정리해 두었습니다.
작가 김동인에 대해 공부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1. 작가 연구 - 김동인의 생애
2. 작품 연구
1) 김동인의 작품세계 개관
- 표현상의 특징, 다양한 창작영역, 경향상의 다양성, 형식의 특이성
2) 『배따라기』 연구
ⓛ 배따라기 전체적 개관
② 배따라기에 나타나는 김동인의 초기작품 경향
3. 김동인의 삶과 문학
1) 신비화 된 순 문학자, 예술지상주의자의 숨겨진 본질
2) 백만장자 자제의 호사가 가져다 준 빈곤의 문학적 파탄
3) 제 발로 찾아 나섰던 친일의 길과 친일문학
4) 김동인의 비극적인 삶의 종말
4.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작가 연구 - 김동인의 생애
본관 전주. 호 금동(琴童) ․금동인(琴童人) ․춘사(春士). 창씨명(創氏名) 곤토 후미히토[金東文仁]. 평남 평양 출생. 일본 도쿄[東京] 메이지학원[明治學院] 중학부 졸업, 가와바타 미술학교[川端畵學校]를 중퇴하였다. 1919년 최초의 문학동인지 《창조(創造)》를 발간하는 한편 처녀작 《약한 자의 슬픔》을 발표하고 귀국하였으나, 출판법 위반 혐의로 일제에 체포 ․구금되어 4개월 간 투옥되었다. 출옥 후 《목숨》(1921) 《배따라기》(1921) 《감자》(1925) 《광염(狂炎) 소나타》(1929) 등의 단편소설을 통하여 간결하고 현대적인 문체로 문장혁신에 공헌하였다.
이광수(李光洙)의 계몽주의적 경향에 맞서 사실주의적(寫實主義的) 수법을 사용하였으며, 1925년대 유행하던 신경향파(新傾向派) 및 프로문학에 맞서 예술지상주의(藝術至上主義)를 표방하고 순수문학 운동을 벌였다. 1924년 첫 창작집 《목숨》을 출판하였고, 1930년 장편소설 《젊은 그들》을 《동아일보》에 연재, 1931년 서울 행촌동(杏村洞)으로 이사하여 《결혼식》(1931) 《발가락이 닮았다》(1932) 《광화사(狂畵師)》(1935) 등을 썼다. 1933년에는 《조선일보》에 《운현궁(雲峴宮)의 봄》을 연재하는 한편 학예부장(學藝部長)으로 입사하였으나 얼마 후 사임하였다. 그 밖의 작품으로는 《붉은 산》 《태형》《김연실전》등이 있다.
1935년부터 《왕부(王府)의 낙조(落照)》 등을 발표하고 야담사(野談社)를 설립하여 월간지 《야담(野談)》을 발간하였다. 극심한 생활고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소설 쓰기에 전심하다가 몸이 쇠약해진 후에 마침내 마약 중독에 걸렸다. 병마에 시달리던 1939년 ꡐ성전종군작가ꡑ로 황군 위문을 떠났으나, 1942년에는 불경죄로 서대문감옥에서 옥고를 치르기도 하였다. 1943년 조선문인보국회 간사를 지내고, 1944년 친일소설 《성암(聖岩)의 길》을 발표하였다. 1948년에는 장편 역사소설 《을지문덕(乙支文德)》과 단편 《망국인기(亡國人記)》의 집필에 착수하였으나 생활고로 중단하고 6 ․25전쟁 중에 숙환으로 서울에서 작고하였다. 소설 외에 평론에도 일가견을 가졌는데 특히 《춘원연구(春園硏究)》는 역작이다.
김동인은 작중인물의 호칭에 있어서 ꡐhe, sheꡑ를 ꡐ그ꡑ로 통칭하고, 또 용언에서 과거시제를 도입하여 문장에서 시간관념을 의식적으로 명백히 했으며, 간결하고 짧은 문장으로 이른바 간결체를 형성하였다. 1955년 사상계사(思想界社)에서 그를 기념하기 위하여 ꡐ동인문학상(東仁文學賞)ꡑ을 제정, 시상하였으나, 1979년부터 조선일보사에서 시상하고 있다.
참고 자료
「한국현대명작이해와감상 」관악출판사, 김용직
「김동인 연구」민음사
「한국문학작가론 4 」황패강외 공저
「金東仁 文學硏究」인문당신서
「 한국현대소설사 연구」민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