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속에서 행정연구질문 도출 및 연구계획 수립
- 최초 등록일
- 2008.01.29
- 최종 저작일
- 2007.10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영화를 보고 영화내용에 대한 행정적 해석과, 연구질문을 만들어, 연구설계를 수립하였음.
연구일정은, ms프로젝트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작성하였으며, 일정표 작성분은 기본폴더에 공개하였습니다.
영화에 대한 내용을 원한다면 다른 자료를 다운받으세요.
영화가 주 내용이 아니고, 영화를 보고 행정적 질문을 도출하는 과정과 그 행정질문에 답이 되는 다른 자료들의 목록, 그리고 그 구성에 대한 결과물입니다. ^^
목차
1. 영화내용에 대한 행정학적 해석
- 영화의 주요내용
- 행정학적 해석
2. 연구설계
- 과제의 전제
- 연구 주제
- 연구의 목적
- 연구의 방법
- 연구의 진행일정 및 절차
- 자료의 출처 및 연구(면접)질문서
- 자료분석 및 보고서 작성계획
본문내용
1. 영화내용에 대한 행정학적 해석
○ 사례연구 대상 : 이장과 군수 (장규성 감독, 2007年作)
○ 영화의 주요 내용 :
서른일곱의 주인공, 춘삼과 대규는 각각 이장과 군수라는 타이틀을 갖고 있다.
영화는, 오락성을 위해 이 둘사이에 ‘과거의 친구’라는 설정 외에도 이장에게는 과거 만년 반장에다 인기인이라는 화려한 과거를 주었으며, 군수에겐 과거 이장의 ‘꼬붕’, 그리고 만년 부반장에 찬밥신세였던 암울한 과거를 주어 ‘인생 역전’이란 설정도 심어 놓았다.
이장(조춘삼)의 입장에선 옛날 자신이 돌봐주었던 아랫것(?)이 자신의 상관이 된 셈이다.
군수(노대규)는 과거야 어쨌든, 성품은 대쪽같은 곧은 정치인이 되어 있다. (그 대쪽같은 성품덕에 당선과 동시에 적을 만들게 된다.)
춘삼은 자신의 마을의 비포장도로에 포장을 군수에게 부탁하고, 대규는 친분 보다는 실제 답사로 도로포장의 필요성을 납득하고 춘삼의 마을도로를 포장해 준다. 이 일을 계기로 춘삼은 대규에게 친구행세(즉, 과거에 자신의 입장으로 돌아가 꼬붕으로 부리려)하려다 면박만 당한다. 이 일로 앙심을 품고, 그의 반대진영에 들어가 사사건건 부딪치게 된다.
군수는 군의 발전을 위해 고심끝에 방폐장 건립을 추진하려 하나, 이것을 빌미로 그의 반대진영에선 반대여론을 조성하여 그 앞에 이장을 세운다. 옛 친구는 적으로 대립하게 된다.
결국 주민투표로 방폐장 건립은 무산되고, 그의 퇴진를 바라는 반대진영에선 뇌물수수사건까지 꾸며 대규를 사퇴하게 만든다. 대규를 몰아가던 춘삼은 자신의 행동이 잘못되었단
걸 뒤늦게 깨닫고 그들은 새로운 우정을 쌓게 된다.
○ 행정학적 해석 : (교재 워크북 15p~ 참고하여 작성함)
• 이 영화에 대한 행정학적 해석 : 군수는 지역발전에 대한 해답으로 방폐장건립을 추진하려하나 주민들의 무지로 형성된 반대여론과 상대정당과 이해관계자들의 반대세력에 결국 무산된다
참고 자료
행정사례연구,
영화 (이장과 군수)
경남의 미래 - 매일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