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경제학의 씨앗’, ‘경제학의 시작’, ‘경제학의 초석’,......
국부론을 지칭할 때면 대게 이런 수식어가 붙게 마련이다. 무엇이 이러한 수식어를 만들어냈는지, 무엇의 힘이 오늘날까지도 사람들로 하여금 국부론을 외치게 하는지 궁금해진다.
애덤 스미스의 『국부론』은 우리가 `경제`라는 용어를 처음 듣기 시작 할 때부터 함께 들어와서 많이 익숙할 뿐만 아니라, 경제학의 기본원리를 제시하는 경제학의 사상적 토대라고 말할 수 있다. 경제주의에서 시작하여 보이지 않는 손이라는 은유로 종결되는 “국부론”의 핵심사상은 상업사회에서 모든 개개인은 상인이고, 개개인이 자신만의 이익을 추구하는 행위는 단지 자기 자신에게만 이익을 가져다줄 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의 이익을 증대시킨다는 것이다. 이처럼 매우 환상적인 명제를, 이렇게만 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세상이 이루어질 것이 틀림없을 것이라는 확신을 갖게 하는 명제를, 스미스는 우리에게 제시하고 있다. 애덤 스미스가 『국부론』을 출판할 당시의 영국은 생산 부문에서 산업혁명이 시작될 무렵이었다. 영국은 농업국가로서 식량을 수출하고 있었으며 공업은 기껏해야 직물공업 정도였다. 직물공업도 농가와 같은 작은 작업장에서 이루어졌으며 생산기구도 단순하였다. 국가의 정책은 중상주의 정책에 따라 노동자의 자유로운 이동을 금지하고 수입을 억제하는 통제정책이 시행되고 있었다. 그러나 중상주의 정책은 농촌인구의 도시이동과 밀수의 성행으로 아무런 효과를 거두지 못하였다. 그래서 도시지역을 중심으로 등장하기 시작한 새로운 산업자본가와 일반시민들은 자유로운 경제활동을 원하고 있었고, 이러한 시기에 산업자본주의에 부합되는 이론체계를 구축한 사상가가 바로 애덤 스미스였다. 또한 스미스의 이론에서 개인의 경제행위에 대해 자유를 보장하기만 하면, 인간 사회를 조화롭고 평화롭게 할 법과 정부 그리고 다른 여러 가지 사회제도가 저절로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