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T]후기인상주의 (후기인상파, 고흐,고갱,세잔을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08.01.11
- 최종 저작일
- 2007.09
- 31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1,000원
소개글
미술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후기인상주의를 5가지 주제로 파트를 나누어 미술사적 배경, 후기인상주의의 개념, 이념적 특징, 대표적인 작가의 표현기법 및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후기인상파가 미술사에 끼친 영향을 정리하였습니다. 특히 후기인상파의 대표적인 화가 고흐, 고갱, 세잔을 중심으로 그들의 작품과 작품세계를 담았습니다.
미술사에 관한 내용을 담은 ppt답게 전체적인 디자인이나 프레젠테이션 효과를 매우 중시하였구요, 수업시간 발표때 여러모로 칭찬 많이 들은 ppt랍니다.
목차
1. 미술사적 배경
- 후기인상주의가 나타나게된 배경
2. 후기 인상주의의 개념
- 인상파에서 진화된 후기 인상파!
3. 이념적 특징
- 아는 것과 보는 것은 불리될 수 없다.
(세잔, 고흐, 고갱의 각 이념적 특징)
4. 표현 기법 및 특징
- 새로운 회화로의 도약단계
1) 폴 세잔 (현대미술의 아버지)
- 생애
- 특징
- 작품 소개, 설명
2) 빈센트 반 고흐 (태양의 화가, 영혼의 화가)
- 생애
- 특징
- 작품 소개, 설명
3) 폴 고갱 (원시를 갈망한 파리의 부르주아)
- 생애
- 특징
- 작품 소개, 설명
5. 미술사적 영향
- 미술사조에 큰 획을 그은 후기 인상파
본문내용
1. 미술사적 배경
- 후기인상주의가 나타나게된 배경
19세기 프랑스에서 일어난 인상주의 운동은 바로 프랑스 시민혁명의 승리를 다시 한 번 일깨우며 유럽화단에 폭풍을 몰고 왔다. 그러나 인상주의는 기존의 사실주의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함.
"마네의 혁명“?
1860년대에 마네의 `풀밭위의 식사`로 본질적으로 후기 인상주의가 시작하게 된 중요한 그림.
본래 후기 인상주의는 영국의 로저 프로이드가 1910년부터 1911년에 걸려 그의 후원에 열린 미술전에 마네와 후기인상주의가 연유된 것.
후기 인상주의는 화면을 감각을 통해 대상파악을 하고 색채에 의해 그것을 표현함.
19세기말에 사회일반에서는 지금까지의 분석적 과학정신에 대신해서 종합적 경향이 대두되고 외계의 현상보다 내면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인상주의에 대한 강한 반동으로 인상주의가 무시한 사물의 본질에 대한 근원적 관심을 보인 것이 후기 인상주의의 화가들이다.
후기 인상주의는 인상주의가 지닌 순간성, 포착성과 자동적이고 반복인 것에 반발하여 나타난 것이다.
2. 후기 인상주의의 개념
- 인상파에서 진화된 후기 인상파!
19세기 말에 프랑스에서 일어난 미술 운동 유파
인상파에서 출발하여 주관적 표현을 시도
극히 간략한 기교 사용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