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동주론
- 최초 등록일
- 2008.01.08
- 최종 저작일
- 20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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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윤동주의 생애 고찰과 문학세계의 고찰을 아주 자세하고도 알차게 정리해놓은
레포트입니다.
이 레포트로 사뿐하게 에이뿔 받았습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생애
1.1 작가연보
1.2. 생애특징
2.문학세계
2.1. 문학적 변모
2.3. 문학적 특징
Ⅲ.결론
본문내용
(2)동시: 1936년 후반
1)계를 보는 그의 입장이 고뇌에 찬 젊은이의 시각(초기 시)에서 천진난만한 어린이의 그것으로 변화했음을 뜻함.
2.)윤동주 동시 창작에 대한 견해
그의 현실적 자아가 성장 과정을 퇴행하여 일어난 것이 아니며, 성인적 고뇌에서 일탈하기 위해서 선택된 것이라고 속단할 수도 없다. 작중 화자는 시인과의 거리가 멀든 가깝든 간에 시인의 현실적 존재와는 분리된 ‘세계 인식의 시선’이며, 삶이 가진 의미의 어떤 해명을 위해 작자가 선택한 전략적 입지점이기 때문이다.(김흥규, 1995)
3)동시 창작의 이유
1. 1936~1937년 당시 간도 연길에서 발행되던 소년지 ≪카톨릭 소년≫에 투고한 기회가 넓었음
2. 어린 시절부터 소년지를 구독하고 등사판 소년 문집을 간행한 근간의 경험
3. 그 밖의 심리적 요인들을 생각해 볼 수 있음
4)징
1. 어린이를 화자로 하여 그 눈에 비친 세계를 그리고 있음
2. 초기 시의 소재와 이미지를 확장
3. ‘삶-불안으로서의 세계’와 대립하면서 상호 조명하는 세계를 보여 줌으로써 시적 사고의 폭을 넓힘.
4. 이 시기의 작품에서 보인 유년적 평화의 모티프는 이후의 작품에도 계승․ 심화되어 후기 시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함.
5. 대표작: <조개껍질>
ㄱ. 조개껍질: 단순한 물체가 아니라 그와 공감할 수 있는 마음
(자기와 구별되지 않는 동질적인 것으로 봄)
→외계와 자아의 융화로 평화를 이룸
ㄴ. 단순하며 귀여운 느낌을 주는 어휘들(예를 들면, “아롱아롱,조개껍데기,여긴여긴, 데굴데굴 등)의 중첩 또는 반복을 통해 이러한 평화적 세계의 분위기는 암시․ 강화됨
ㄷ. 규칙적인 리듬과 단순한 정형성은 이 모두를 묶어 작품 세계를 미분화된 평화의 공간으로 만드는 유년적 화법.
참고 자료
김용직, <어두운 시대의 시인과 십자가>, 1986
김열규, <윤동주론>, <<국어국문학>>, 1985
문익환, <태초의 종말의 만남>,≪크리스찬문학≫
김흥규, <윤동주론>, 《윤동주 전집 2 - 윤동주연구》, 문학사상사, 1995
이건청 편저, ≪尹東柱 : 윤동주 연구·윤동주 시집≫, 문학세계사, 1992
권영민 편저, ≪(서거 50주년 기념) 윤동주 전집≫, 문학사상사, 1995
김윤식, <어둠속에 익은 사상>, 『한국 근대작가 논고』,일지사, 19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