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서해와 신경향파의 특징 : 리얼리즘과 사회주의 사상을 중심으로 한 작품분석
- 최초 등록일
- 2008.01.03
- 최종 저작일
- 20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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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최서해와 신경향파의 특징
ㅡ리얼리즘과 사회주의 사상을 중심으로 한 작품분석
참조문 쪽수 표시(주),
최서해의 작품을 중심으로,
신경향파와 사회주의 리얼리즘적 평가까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신경향파의 시대배경
1)신경향파
2)최서해와 신경향파
2. 신경향파문학과 사회주의 리얼리즘
1)사회주의 리얼리즘 발생의 주객관적 조건
2)사회주의 리얼리즘의 맹아로서의 신경향파문학
3. 최서해의 작품들에 나타난 신경향파의 특징
1)『그믐밤』
2)『큰물진 뒤』
3)『고국』
4)『홍염』
5)『박돌의 죽음』
6)『기아와 살육』
7)『아내의 자는 얼굴』
8.『전아사』
4. 최서해의 작품들에 나타나는 특징
5. 신경향파문학에 대한 사회주의 리얼리즘적 평가의 오류
1)북한 학계의 리얼리즘적 평가의 오류
2)최서해의 작품을 통한 북한 학계의 사회 리얼리즘 평가에 대한 비판
Ⅲ.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신경향파의 작가로 잘 알려진 최서해를 생각할 때면 연상으로 떠오르는 것이 다름 아닌 궁핍했던 우리나라의 한 시대이고, 그러한 시대를 배경으로 작품을 쓴 그의 문학경향일 것이다. 따라서 최서해와 신경향파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시대상황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문학작품과 시대상황과는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즉 특정한 작가나 작품의 온전한 이해를 위해서는 그 작가나 작품이 소속해 있는 문화적 문맥이나 지적풍토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유종호,「리얼리즘과 근대소설」,삼성출판사 평론선집Ⅱ(1981)p,37)하기 때문이고, 그가 작품활동을 하였던 그 시대의 상황을 이해하는 것이 곧 신경향파의 작가로 불리는 작가 최서해와 그의 작품들에 대한 이해를 돕는 것이기 때문이다. 더욱이 최서해의 작품을 말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리얼리즘과 사회주의를 거론하지 않을 수 없다. 왜냐하면 최서해가 작가로서 활동한 시기를 단지 한 유파나 문학의 방법만으로는 설명할 성질이 아닐 만큼 다분히 정치적인 문제와도 깊은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최서해의 작품들인 <홍염> <박돌의 죽음> <큰물진 뒤> <기아와 살육> 등이 쓰여진 그 시대의 상황은 작가 최서해로 하여금 리얼리즘과 함께 정치적인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었던 시대상황이었기 때문이다.
문헌학상으로는 1955년 조선 프롤레타리아 예술동맹(KAPF)이 결성된 시기를 전후하여 무산계급을 소재로 한 작품들이 나오게 되었고, 이것을 문학사에서는 프로문학 및 신경향파문학으로 다루고 있다. 그런 이유로 작가 최서해는 한 시대의 유파로서만 거론되는 것이 아니라 이데올로기의 대립으로 인해 남북으로 갈린 현 한국의 양쪽 문학에 있어서도 그 평가가 다소 엇갈리고 있다. 따라서 최서해의 작품을 분석하고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데올로기의 대립이 첨예했었던 그 시대의 정치적 상황을 바탕으로 한 리얼리즘과 신경향파로서의 최서해를 두고 남과 북의 서로 엇갈린 평가 등을 살펴보지 않을 수 없다.
참고 자료
<참고 문헌>
*김윤식. 정호웅, 『한국소설사』, 예하, 1993.
*김동훈, 논문, 『근대문학과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발생:1950~60년대 북한 학계의 사회주의 리얼리즘 발생 발전 논쟁에 대한 비판적 검토』
*이어령,『한국작가 전기연구(상)』
*최학송, 『그립은 어린 때』, 《조선문단》 제6호, 1925.
*유종호, 『리얼리즘과 근대소설』, 삼성출판사 평론선집Ⅱ, 1981.
*김윤식, 『오늘의 문학과 비평』, 문예출사, 1988.
*감우종, 『최학송의 문학 : 가난한 백성의 증언』, 삼성출판사, 1981.
*『한국현대문학전집』, 삼성출판사, 19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