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연극과 서양연극 비교
- 최초 등록일
- 2008.01.02
- 최종 저작일
- 2007.10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동양연극인 하회별신굿과 노오, 서양연극인 십이야와 오이디푸스왕을 비교하여 동양연극과 서양연극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였습니다.
다양한 측면에서 비교하였으며 동양연극과 서양연극의 구체적 예를 들었습니다.
목차
Ⅰ 십이야와 하회별신굿
1. 공통점
1) 희극과 하회별신굿놀이의 기원과 배경
2) 내용
2. 차이점
1) 결말
2) 인물
3) 표현
Ⅱ 오이디푸스 왕과 하고로모
1. 공통점
1) 내용
2) 극의 성격
2. 차이점
1) 소재와 극적 효과
2) 인물
3) 표현
Ⅲ 서양 연극과 동양 연극의 차이점
1. 플롯
2. 표현
3. 극의 성격
4. 주제
5. 관약
6. 가면
7. 무대와 무대장치
본문내용
Ⅰ 십이야와 하회별신굿
1. 공통점
1) 희극과 하회별신굿놀이의 기원과 배경
희극은 디오니소스 신을 위해 제의를 드린 후 벌어지는 술잔치와 풍요를 기원하는 시골의 풍요제에서 그 기원을 찾는다.
하회별신굿놀이는 3년, 5년, 또는 10년에 한 번씩 마을에 우환이 있거나 돌림병 등이 발생했을 때, 신탁(신내림)에 의해서 거행되었으며, 탈놀이가 당제와 함께 행해졌다. 이러한 의미에서 마을의 평안을 기원하는 종합적인 마을굿에 포함되며 풍요다산을 비는 혼례굿과 성행위 굿이 행해지는 것을 통해 희극의 기원과 비슷한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두 축제의 차이는 하회별신굿은 예술적 성격을 지니는 동시에 그 자체가 주술적 의미라는 것이다. 주정마당에서 부정굿을 하여 굿판을 정화하고 서낭신에게 제사를 올리며 거리굿으로 마무리함으로써 주술적 성격이 짙다.
2) 내용
① 남녀차별 사회상
<십이야>에서 바이올라가 남자로 변장하여 오시노 공작의 시종이 되는 것은 플롯을 보다 복잡하게 하는 희극적 도구로만 쓰이는 것이 아니라, 여자가 남자 역할을 하기 위해 변장하는 것을 통해 당시 역할 수행의 개념을 다시 생각하게끔 한다. 엘리자베스 시대의 배우는 모두 남자로 한정되어 있어서 여성 역할도 남자배우들이 행했던 것만 생각해보아도 이를 통해 남녀 차별적 사회를 표현하였다고 할 수 있다.
<하회별신굿>에서도 양반, 선비, 백정 탈은 턱이 분리되도록 제작되기 때문에 대화할 때 입모양이 자연스럽게 여닫을 수 있어 감정표현이 풍부하게 전달되는 것에 반해, 각시, 부네, 할미탈의 경우는 콧구멍이 없거나 입이 작게 뚫려있어 당대 여성들의 언로가 자유롭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② 사회억압으로부터의 해방과 풍자적 비판
<십이야>의 부차적 플롯인 토비 벨치경 일당이 말볼리오를 골려주는 과정에서 카타르시스로서의 웃음을 유발한다. 말볼리오는 다른 이들과 너무 대조적으로 청교도적이고 도덕적인 인물이다. 그는 축제기간동안 축제를 즐기지 못할 뿐만 아니라 축제를 방해하는 인물로 올리비아와 결혼해 신분상승을 하고자 하는 욕망을 지닌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