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흙은 압축성이 있다. 즉, 흙이 하중을 받으면 부피가 감소한다. 이 때에 토체를 이루고 있는 세가지 요소 즉, 흙입자, 물, 공기 중에서 흙입자와 물은 비압축성이므로 결국 토체의 부피 감소는 간극의 부피감소로 인하여 발생된다. 그런데 간극은 물과 공기로 채워져 있기 때문에 간극의 부피감소는 흙 입자 사이의 간극을 채우고 있는 공기가 압축되거나 물에 용해되어 부피가 감소하든지 또는 간극 속에서 물이 빠져나가서 발생한다. 이 때의 압축속도는 간극 속의 물이 빠져나가는 속도에 달려 있고 점성토는 투수계수가 적어서 물이 빠져나가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흙 속으로부터 물이 빠져나가면서 지반이 압축되는 현상을 압밀이라고 한다.
이러한 압밀 현상을 실내에서 실험적으로 구하는 시험을 압밀시험이라 하며 Terzaghi의 1차 압밀 이론에 근거를 두고 있다. 압밀 시험을 통하여 압밀정수(압축지수, 선행압밀하중, 체적압축계수, 압밀계수)를 구할 수 있으며, 압밀정수를 이용하여 점성토지반이 하중을 받아서 지반 전체가 1차원적으로 압축되는 경우에 발생되는 침하특성(침하량, 침하속도)을 밝힐 수 있다. 압밀시험방법은 한국산업규격 KS F2306에 규정되어 있다.
연약지반 위에 도로제방 등의 구조물을 축조할 때에는 압밀로 인한 최종 침하량과 그 침하가 어느 비율, 예를 들면 50% 또는 90%까지 일어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추정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계산은 성토의 높이를 결정하거나 공사기간을 정하는 경우에 반드시 필요하다. 흙의 압밀특성을 응용한 프리로딩(preloading)공법, 샌드 드레인(sand drain)공법 또는 페이퍼 드레인(paper drain)공법 등을 적용하여 연약지반을 개량할 수 있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