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밀을 읽고
- 최초 등록일
- 2007.12.21
- 최종 저작일
- 2007.03
- 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에밀을 읽고 요약 및 나의 생각과 에밀의 교육적 의미, 루소의 교육관을 정리해 놓은 글입니다.
목차
Ⅰ. 요약 및 나의 생각
1. 제 2편의 내용(아동기)
2. 제 3편의 내용(소년기)
Ⅱ. 교육적 의미
1. 자유론
2. 훈련론
3. 루소 교육사상의 장·단점
본문내용
2. 제 3편의 내용(소년기)
▶① 지적 도야기로서 지적 교수가 가능한 시기로 보았다. 지적 도야는 스스로 사물에 접해서 발견하고 스스로 판단력을 배양하는 것으로 직관주의 교수법을 사용하였고 자기 활동의 학습법을 주장하였다. ② 아동의 호기심 유발을 강조하였다.③ 노작 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시기라고 보았다. ④ 교육의 내용은 생활에 유용한 것으로 공리주의를 채택하였다.
루소는 “스스로 배운 것에 대해서는 다른 사람의 가르침으로 안 것보다 훨씬 명확하고 분명한 개념을 갖게 된다. 그렇지 않고 남이 가르쳐준 대로 따라만 하는 것은 우리의 정신을 태만하게 하고 이성을 권위에 대한 복종으로 써먹게 된다”라고 하며, 스스로 깨닫는 교육을 중요시 여기고 직접 실험하고 보고 경험하는 것을 중요시 생각하였다. 그러나 이 사상을 현대사회의 현실에 적용시킬 때 우리는 교육현실에 부딪히게 된다. 한 예로 초등학교 자연교과서에는 여러 가지 생물들이 나오는데, 그러한 생물들은 교과서에 실린 사진으로만 아이들과 만나게 된다는 것을 들 수 있다. 루소의 생각대로라면 그 생물들이 사는 장소에서 그것을 채집하여 생태를 관찰하고 실물을 보는 것이 더욱 효과적일 것이다. 그러나 그러기 위해서는 교외로 나가야 하는데, 현재 교육현실에서 학생들은 그렇게 하기 힘들다. 아이들은 교육현실로 볼 때 그럴만한 시간과 여건을 갖지 못하는 실정이다.
루소는 “모든 기술가운데 제일 존중되어야 할 기술은 농업이다. 다음이 대장장이, 목수 등으로 서열을 정해 본다. 세상편견에 물들지 않는 아이라면 틀림없이 이런 순서로 생각할 것이다”라고 하였다. 이것은 루소가 살던 시대보다 과학적, 경제적으로 훨씬 발달한 현대 사회에서는 적용할 수 없는 것이다. 사람들의 생각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 달라지게 마련이고, 또 달라져야 한다. 그리고 시대에 따른 문화생활도 달라지며 가치관도 변화해야한다
참고 자료
에밀, 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