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큰쿠폰이벤트-통합

국제커뮤니케이션 차원에서 한국 게임시장의 미래 (온라인 게임 산업을 중심으로)

*대*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7.12.18
최종 저작일
2007.12
10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EasyAI 홍보배너

소개글

최근 “e-sports”라는 새로운 스포츠 장르와 함께 ‘프로게이머’란 새로운 직업군의 탄생, 나아가 대한민국 국방부의 게임병사모집이란 획기적인 예 에서도 살펴볼 수 있듯이 대한민국의 온라인 게임산업은 무한한 국제 경쟁력과 함께 발전을 거듭해오고 있는 산업이다.

리니지와 카트라이더, fifa, 등을 비롯하여 WCG 행사등을 아우른
온라인 게임 산업을 중심으로 한국 게임시장의 미래를 살펴보고 이에따른
국제관계와 경쟁력을 탐색하여 올바른 한국 게임시장의 미래를 제안하려고 한다.

목차

국제커뮤니케이션 차원에서 한국 게임시장의 미래
: 온라인 게임 산업을 중심으로

1. 서론

2. 기존연구검토
1) 온라인 게임산업의 정의와 특성
2) 국내 온라인 게임 시장 동향
3) 중국의 온라인 게임산업
4)미국의 온라인 게임산업

3. 본론
1) 국제관계에 있어 한국 온라인 게임산업의 경쟁력과 발전 가능성
2) 한국 온라인 게임산업의 문제점

4.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 “e-sports”라는 새로운 스포츠 장르와 함께 ‘프로게이머’란 새로운 직업군의 탄생, 나아가 대한민국 국방부의 게임병사모집이란 획기적인 예 에서도 살펴볼 수 있듯이 대한민국의 온라인 게임산업은 90년대 중반의 PC보급과 90년대 후반부터 초고속 인터넷 통신망의 구축-보급 등에 힘입어 매년 급격한 성장을 보여 왔다. 국내에서뿐만 아니라 중국, 일본, 미국 등의 해외 지역에서도 초고속 통신망의 보급 및 확충에 따라 온라인 게임을 즐기는 인구는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과거 게임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은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를 저해시키는 것, 청소년들로 하여금 폭력적 성향을 가지게끔 하는 것”등의 부정적인 시각이 지배적이었으나, 게임 산업이 세계적으로 경쟁력 있는 산업으로 인식되면서부터 “새로운 도전의 기회를, 참신하고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기획으로 성공할 수 있는 분야, 새로운 종합 미디어 컨텐츠 분야”등의 부가가치가 높은 새로운 산업으로서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온라인 게임산업이 이렇게 성장하게 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PC의 보급과 초고속 통신망의 구축을 통한 IT인프라의 구축. 둘째, 컴퓨터기술의 혁신적인 발전을 통한 게임제작 기술의 발전. 셋째, 문화산업의 한 부분으로서 가지는 특성을 보유하면서 음반이나 영상물 등과의 접목을 통해 새로운 엔터테인먼트 산업으로 인식. 넷째, 첨단기술의 집약체로 관련 산업에 대한 파급효과가 매우 높기 때문이다(전자신문, 2004)
많은 온라인 게임 기업들은 최근 다양한 노력을 통해 해외시장으로의 진출 속도를 가속화하고 있다. 국내 온라인 기업들의 해외진출에 노력하고 있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생각해볼 수 있다. 첫째, 우선 국내 온라인 게임시장의 과열 경쟁으로 인한 경쟁심화를 들 수 있다.

참고 자료

유종섭(2000). 『한국의 PC게임 산업의 활성 방안 연구』. 성균관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구문모(2000). 『국내 게임산업의 발전전략』. 한국문화경제학회, 문화경제연구 Vol 3.
김상우(2005).『중국 게임산업분석을 통한 한국 게임산업의 발전방안 연구:온라인 게임산업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경제대학원
이혜경(2001). 『국내온라인게임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정보통신정책 제13권 5호 통권 274호
허건행(1997). 『한국 게임산업의 시장현황 및 유통경로개선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문화관광부, 『2001 문화산업백서』. 200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2002 게임산업연차보고서』. 2002
한국첨단게임산업협회, 『한국 게임산업의 현황과 전망』. 1999
한국게임산업개발원, 『2002 대한민국 게임백서』. 2002

내외경제, 2002.11.26

웹사이트
www.game.or.kr
www.gameinfinity.or.kr
www.kamma.or.kr
www.hanbitsoft.co.kr
*대*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유니스터디 이벤트
국제커뮤니케이션 차원에서 한국 게임시장의 미래 (온라인 게임 산업을 중심으로)
  • 유니스터디 이벤트
AI 챗봇
2024년 11월 13일 수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4:04 오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