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의 선인으로 알아본 서사극
- 최초 등록일
- 2007.12.18
- 최종 저작일
- 20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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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천의 선인이라는 브레히트의 작품으로 서사극을 분석한 것입니다.
목차
1.서사극에 대한 개설적 개념
2.서사극의 발생
3. 서사극의 목적
4.서사극의 주요 범주
5.서사극의 주요 기법
6.서사극과 리얼리즘
본문내용
1.서사극에 대한 개설적 개념
여태까지의 극이 아리스토텔레스적인 극이라고 한다면 서사극은 비 아리스토텔레스적 극이다. 즉, 아리스토텔레스적극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감정교류, 동화작용, 그리고, 카타르시스, 사건의 시작과 그 결말에 반해, 서사극은 극에서의 이성, 판단, 객관성을 주장했다. 서사극은 관객이 극중 사건이나 인물 속에 적극적으로 몰입되는 것을 반대, 극과의 거리, 불연상태를 주장하여 유리작용을 내세웠다. 관객은 무대에서의 사건이나 등장인물과는 밀착해서는 안 되며, 유리적 입장을 취해 객관적으로 냉정하게 무대를 대해 앞으로 일어날지도 모를 일을 대처할 수 있는 판단력을 길러야 한다는 것이다. 브레히트는 무대에서의 사건이나 어디까지나 그것이 `연극적인 것`이지, 사실 그 자체나 현실일 수 없다고 말했다. 관객은 현실 그대로를 보는 것이 아니라, 우리 주위에서 일어날지도 모르는 어떤 `예`를 객관적이고 냉정한 태도로 보며, 그러한 일들이 일어났을 때 대처할 수 있는 판단력을 갖도록 하며, 그러한 일이 일어날지도 모를 사건의 원인을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는 것이다. 브레히트는 연극에 있어서의 유리작용을 위해 극의 내용도 가능하면 현재의 것이 아닌 과거의 것을 택하여, 이른바 `역사화`하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리하여 관객들은 냉정한 객관적 태도로, 만약 내가 그 당시에 그러한 사건이 일어났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한다는 판단력을 기를 수 있다고 보았다. 관객은 한걸음 더 나아가 과거의 모습을 보고 현대에 있어서의 가능한 사회개혁안이 무엇인가를 생각하게 되는 것이다.
2.서사극의 발생 : 독일의 표현주의 연극과 그것의 대응으로서의 서사극
독일의 표현주의 연극은 그 주제의식이나 형식이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었지만 단명하였다. 사회 정치문제에 초점을 두었던 이 표현주의 연극이 쇠퇴하자 대신 등장한 것이 서사극이었다. 우선, 표현주의 희곡에 대한 공통적인 요점은 그것이 매우 엄격한 반리얼리즘 (Anti-Realism) 연극이라는 것이다.
참고 자료
사천의 선인 원문과 해석본 및 인터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