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속 여성상의 시대별 변화
- 최초 등록일
- 2007.12.17
- 최종 저작일
- 2005.05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독서와 토론이라는 수업 기말 자유주제 레포트로 A+ 받았습니다.
드라마 속의 여성상을 시대별로 정리하였습니다. 예시를 들어 꼼꼼하게 정리하였습니다. ^^
목차
1. 서론
2.본론 : 드라마 속 여성의 과거와 현재 비교
(특정 드라마를 통하여)
(1) 1960년대 - 전통적 여인상
⇒ 개구리남편
(2)1970년대 - 적극적, 가족통합의 조정자로서 새로운 여성상 ⇒아씨, 여로
(3)1980년대 - 전통적 여성상 극복
⇒애처일기, 엄마의 방
(4)1990년대 - 평등 및 독립적 여성
⇒아들과 딸, 그대 그리고 나
(5)2000년대 - 유능하고 독립적이며 성공하는 여성
⇒아줌마, 결혼하고 싶은 여자, 열여덟 스물아홉
3.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대중 매체(mass media)의 힘은 현대 사회에서 무시 할 수 없는 막강한 권력처럼 느껴진다. 마치 이들에 의해 움직이는 존재가 아닌가 하는 의구심마저 들게 할 정도이다. 더욱 심각한 현상은 우리의 의식을 고정화시키는 작용을 하고 있다는 측면이다. 의식이란 것이 하루아침에 바뀌거나 변화되기는 힘들다. 이러한 의식의 변화를 도모하고 더 나은 사회로의 발전을 꾀하는 현대 대중들의 의식을 대중 매체에 의해 발이 묶인 채 제자리로 돌아오고 있지는 않은가 비판해 볼 필요가 있는 것이다. 의식의 변화와 대중매체의 상호 관계를 이해한다면 이러한 걱정이 단지 기우만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양상을 심화 적으로 보여주는 것으로서 다양한 시청자 층을 가진 드라마를 들 수 있겠다. 드라마라는 대중매체가 가지는 일반 대중들에 대한 넓은 포용성과 오락성은 드라마에 대한 쉽고 빠른 수용성을 보인다. 유난히도 드라마를 좋아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은 다른 어떤 나라보다도 드라마에 대한 관심도 높고 드라마에 영향도 크게 받는다.
우리나라 대중매체에서 둘째라면 서러울 만큼에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드라마속의 여성상은 어떠한가?
1960년대 드라마는 1960년대 사회구성원들의 의식을 반영하고 2000년대 사회구성원들의 의식을 반영하며 당대 사회구성원들의 의식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1960년대부터 2000년대에 이르기까지 드라마속의 여성상의 변화는 우리사회 여성상의 변화라고도 볼 수 있다.
본문에서는 한국 드라마속의 여성상의 변화를 시대별로 특정 드라마를 알아보고자 한다.
2. 본론
(1) 1960년대 - 전통적 여인상
<1> 개구리 남편
60년대 대표적인 홈드라마로서 남편의 외도를 다뤄 사회적으로 큰 파문을 일으킨<개구리 남편>을 선정하였다. MBC TV가 개국하면서 69년 11월에 일일극으로 시작된<개구리 남편>(김동현 극본, 표재순 연출)은 당시 파격적으로 샐러리맨의 외도를 다루었다. <개구리 남편은> 우리나라 불륜드라마의 원조라고 할 수 있다. 개구리가 뭍에서도 살고 물에서도 사는 양서동물임에 빗대어 직장과 가정에서 다르게 생활하는 샐러리맨의 양면성을 그린 작품이다.
참고 자료
정순일장한성, 『한국TV 40년 발자취』, 한울아카데미, 2000
이은미, 『텔레비전 드라마에 나타난 가정이미지 분석』, 한국방송개발원, 1997.
각 드라마 홈페이지에서 기획의도와 줄거리, 보도 자료를 보고 약간 참고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