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사회학, 정치언론] 마오쩌둥(모택동)과 덩샤오핑의 업적과 과실
- 최초 등록일
- 2007.12.12
- 최종 저작일
- 2007.11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중국의 주석 마오쩌둥과 덩샤오핑의 업적과 과실에 대한 비교 자료입니다.
좋은 참고자료가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모택동
업적
농민협회결성
대장정
서안협정
중일전쟁
중화인민공화국 수립(1949. 10. 1 수립)
제1차 5개년 계획
과실
농업합작사
문화대혁명
대약진 운동
덩샤오핑
업적
실용주의적 개혁
중국식 특색의 사회주의
경제, 개방
1중심(경제발전), 2기본점(개혁개방, 4항 고수)
과실
급속한 경제개방에 따른 부작용
6.4 천안문사태
본문내용
모택동
업적
농민협회결성 : 처음에는 노동자들에 대한 선입견이 있었지만 나중엔 고향의 농민들이야말로 중국을 소생시킬 수 있는 자원이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국민당에서 일하고 있던 다른 공산주의자들도 이미 농민조직 결성에 착수하고 있었고 마오쩌둥은 이들의 뒤를 쫓아 후난 성 농민들의 불만을 수렴하는 조직인 농민협회를 결성시켰다.
그리고 농업합작사를 통해 농업생산의 경영관리를 근본적으로 통일시킨 것으로서 농민들 개개인은 자신의 토지와 가축, 농기구, 가옥 등을 공동소요로 하는 대신에 합작사로부터 자기 소유재산에 대한 보상을 받게 되었다.
대장정: 1만 5,000㎞에 달하는 중국 공산군(紅軍)의 역사적 대행군(1934~35).
이 결과 공산당의 혁명 근거지가 중국 동남부에서 서북부로 옮겨졌으며 마오쩌둥[毛澤東]이 확고부동한 지도자로 부상했다.
.
.
.
덩샤오핑
실용주의적 개혁: 흑묘백묘론 즉 고양이 빛깔이 어떻든 고양이는 쥐만 잘 잡으면 자본주의든 공산주의든 상관없이 중국 인민을 잘 살게 하면 그것이 제일이라는 뜻이다. 부유해질 수 있는 사람부터 먼저 부유해지라는 뜻의 선부론(先富論)과 함께 덩샤오핑의 경제정책을 가장 잘 대변하는 용어이다. 실용주의노선에 입각하여 과감한 개혁조치들을 단행하였다. 그의 집권 후 기업가와 농민의 이윤보장, 지방분권적 경제운영, 엘리트 양성, 외국인투자 허용 등으로 중국경제가 크게 성장하였다
중국식 특색의 사회주의 ; 현재 중국의 상황에 의거 유연하게 사회주의를 건설해야 한다는 것이다. 덩샤오핑은 현재 중국의 입장에서 선결과제가 경제의 발전이며 어떻게 경제를 발전시키느냐가 최대의 정치문제라고 규정하였다. 그리고 경제발전을 저해하는 자본주의의 부패사조가 개혁 개방과 더불어 유입된다면 국가 당면의 최대목표인 경제발전이 어려워 질 것이므로 이에 대한 방비책도 마련했다.
.
.
참고 자료
네이버 백과사전 , 다음 백과사전
한권으로 이해하는 중국 , 현대중국정치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