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국 내 축제의 분류와 한국형 축제가 발전해 나가야 할 방향을 제시했다.
목차
1) 축제의 분류: 블록버스터형의 축제
1. 메가 이벤트 (Mega-events)
2. 홀마크 이벤트 (Hallmark events)
3. 메이저 이벤트 (Major events)
2) 국내 축제 분류
(1) 예산으로 본 국내 축제
(2) 방문객으로 본 국내 축제
(3) 국내 축제의 목적 및 주제에 의한 유형
(4) 구분의 문제점
3) 국내 대규모 축제의 문제점 및 발전방안과 개선방안
(1) 문제점
(2) 개선방안: 목적과 브랜드
(3) 대형 축제 규제 및 지원 사례 : 일본
(4) 예술 페스티벌 지원 사례 (프랑스)
본문내용
1998년 일본 통상산업부 산업정책국박람회추진실에서 발표한 보도자료에 의거하여 본 3박람회의 개요는 다음과 같다.
1.후쿠시마 미래박람회, うくしま未來博
기간: 2001년 7월7일-9월 30일 (86일간), 福島縣 후쿠시마현
예상입장자수: 200만 이상
2. 21세기 미래 박람회(야마구치), 21世紀 未來博覽會
기간: 2001년 7월 14일-9월 30일 (79일간), 山口縣, 야마구치현
예상입장자수 : 200만 이상
3. 기타큐슈박람제, 2001 北九州博覽祭2001
기간: 2001년 7월 4일-11월 4일 (124일간), 北九州市
예상입장자수: 200만 이상
현재, 이렇게 지정된 박람회의 경우에만 공식적으로 일본 통상산업성에서 인정한 ‘Japan Expo’란 명칭을 붙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단 지정 요건은 BIE 보다는 간편하여 우선 다음 3가지 여건을 만족시키도록 하고 있다.
1. 방문객: 해당 지역의 인구를 초과하거나, 1백만 명 이상의 방문객 예상
2. 행사 장소: 일반적으로 10 ha 이상의 면적
3. 행사 기간: 일반적으로 60일 이상
이러한 라벨링(Labelling) 제도는 공식 지정 엑스포란 인센티브 및 지원이 가능토록 하며 한편 이러한 행사들의 난립을 막을 수 있는 수단이 되기도 한다. 또한 중요한 것은 국내의 경우처럼 목적과 특성이 다른 여러 행사를 문화관광 지정축제란 명칭으로 동일하게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특수한 주제를 대상으로 시행한다는 점에서 현실적이라고 할 수 있어, 국내의 대형 박람회의 경우 일본의 제도를 더욱 세분화하여 시도할 필요가 있다.
(4) 예술 페스티벌 지원 사례 (프랑스)
한편 프랑스에서는 1988년 당시 오랑쥬 합창 페스티벌 감독인 뒤포 (Duffaut)를 의장으로 한 예술장르의 프랑스 페스티벌 클럽 (Le Club "France Festival")을 창설하여 프랑스 홍보기관인 메종들라 프랑스 (Maison de la France)와 연계한 국제적 홍보와 스폰서링을 시도한 적이 있었다
참고 자료
GRIESEL A., 1993, Festivals - création,tourisme et image, Les Cahiers Espaces, Paris
Mcdonnell, Ian․Johnny Allen․William O`Toole, 1999, Festival and special event management, Wiley, Australia
SCHAAR G., 1997, Hanover Expo 2000 city, Schlutersche, Hanover
한국 문화예술진흥원, 1996.「예술페스티벌에 관한 실태조사」
경주세계문화엑스포조직위원회, 2001, 「경주세계문화엑스포 중장기 발전계획」
재단법인 광주 비엔날레, 1998, 「97 제 2회 광주 비엔날레 결과보고서」
한국관광공사, 1999, 「99 문화관광축제 지원 결과보고서」
인터넷 사이트
北九州박람제2001 :http://www.city.kitakyushu.jp/~k0401050/
경주세계문화 엑스포 공원: http://www.cultureexpo.or.kr/
국제박람회 기구: www.bie-paris.org
프랑스 음악페스티벌 협회: http://www.francefestivals.com/
2001 세계섬문화 축제: http://wofic.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