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지점프를 하다, 정신분석비평
- 최초 등록일
- 2007.12.07
- 최종 저작일
- 20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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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 번지점프를 하다 정신 분석 비평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Ⅰ. 1. 1)정신분석 비평이란
Ⅰ. 1. 2) 정신분석과 영화분석
Ⅰ. 2 「번지점프를 하다」 작품 선정의 이유
Ⅰ. 3 앞으로의 논의 방향
Ⅱ. 본론 : 「번지점프를 하다」 정신분석
Ⅱ. 1. 줄거리
Ⅱ. 2. 내용 분석 (시나리오 )
Ⅱ. 2. 1) 동성애 _ 표면적인 면에서
Ⅱ. 2. 2) 죽음(thanatos) _ 갈등, 마지막 해결책
Ⅱ. 2. 3) 환생과 명혼 모티브 _ 억압의 기제
Ⅱ. 2. 영상분석 (영화)
Ⅱ. 2. 1) 의식과 무의식 - # 용산역 플랫폼
Ⅱ. 2. 2) 스크린 메모리 _ 현빈에게 보이는 태희의 모습
Ⅲ 결론
Ⅲ. 1. 나의 정신분석비평의 한계
Ⅲ. 2. 「번지점프를 하다」 정신분석비평
본문내용
Ⅰ 서론
Ⅰ. 1. 1)정신분석 비평이란
문학에 있어서 주요 논제는 작가, 텍스트, 독자이다. 여기서 텍스트는 독자의 독서 행위를 통해서만 완성된다는 것이 수용미학의 전제이다. 구조주의적 관점에서는 작가나 독자의 문제는 지엽적이고 텍스트가 핵심적인 문제이다. 그러나 문학 텍스트의 구조만을 분석하고 텍스트를 다른 영역으로 열어 놓지 않는 텍스트 내재적 연구는 정적인 형식주의에 매몰된다. 구조주의적 연구는 인간학적 차원을 도입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한 것이 후기 구조주의 이후에 등장한 새로운 정신분석 비평이론이다. 자그문트 프로이드 창시하여 라캉과 크리스테바의 이론으로 대표되는 정신분석비평은 텍스트 구조의 문제를 무의식의 차원으로 해명하려 한다.
프로이트는 작가가 소원충족이라는 심리적 기제에 의해 문학 작품을 창작한다고 생각하였다. 문학 작품은 꿈과 마찬가지로 욕구 에너지의 갈등과 타협의 결과로 나타나는 것으로, 그 기저에는 무의식적 원망의 충족이 깔려있다. 프로이트는 예술가를 과거 억압에 대해 유연성을 가지고, 그것을 예술적으로 승화 시킬 수 있는 사람으로 보았다. 프로이트 예술 이론의 핵심을 구성하는 이 승화 개념은 본능적 에너지가 예술적인 면으로 흘러 들어가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이렇기 때문에 프로이트의 정신분석비평은 초점이 작가에 맞춰져 있는 ‘생물학적 정신분석’을 이루고 있다. 그것은 어느 작가의 작품을 작가에 대한 진단으로 불러야 하는 것과의 관계에서 읽는 것이다. 주어진 예술품을 심리적(신경증의) 외형에 의해 설명하는 것이다. 그러나 작가에 대한 비평은 작품의 예술적 측면을 무시한다는 명백한 결함이 있다. 작가에 대한 것에서 나아가 등장인물에 대한 정신분석방법이 있다. 영화의 ‘정신분석적’읽기 라는 것으로 문학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들을 정신분석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으로 프로이트 이후의 분석이론의 발전으로 번창하게 된다. 이런 연구는 등장인물들의 동기를 프로이트의 심리학적 관점으로 알아보는 것이다.
참고 자료
영화진흥위원회, 2001 한국 시나리오 선집, 커뮤니케이션북스
프로이트, 윤희기 외 옮김, 정신분석학의 근본개념, 열린책들
프로이트, 윤회기 외 옮김, 성욕에 관한 세 편의 에세이, 열린책들
자끄 오몽.미셀 마리, 전수일 옮김, 영화분석의 패러다임, 현대미학사
줄리아 크리스테바, 김인환 역, 줄리아 크리스테바의 문학탐색,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김기태, 영혼현상에 대한 분석, 문원
영화진흥위원회 교재편찬위원회, 영화읽기,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