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제가] 실학자박제가의 삶과 그의 업적(A+)
- 최초 등록일
- 2007.12.07
- 최종 저작일
- 2007.12
- 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박제가의 삶과 그의 업적에 관해 자세하고 세밀하게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지난학기 한국사 시간 과제물로 20점 만점에 20점 받은 자료입니다.
박제가 관련 레포트를 작성하시는데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목차
< 실학자박제가의 삶과 그의 업적 >
1. 박제가의 생애
2. 박제가의 업적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1. 박제가의 생애
초정(楚亭) 박제가(朴齊家)는 영조 26년(1750) 승지 박평(朴坪)의 서자로 태어났다. 신분적 제한으로 불우한 어린 시절을 보냈던 그는, 18,19세 무렵에 연암(燕巖) 박지원(朴趾源), 아정(雅亭) 이덕무(李德懋), 강산(薑山) 이서구(李書九)등의 실학자들과 어울리면서 실학 연구에 몰두하게 된다. 박지원과는 사제 관계를 맺고 그의 ‘이용후생’의 학풍을 이어받으며, 이덕무·유득공·이서구 등과는 <건연집(巾衍集)>이라는 사가시집(四家詩集)을 간행하여 국내외에 문명을 떨쳤다.
2. 박제가의 업적
내편(內篇) 1권과 외편(外篇) 1권으로 필사본, 2권 1책이다. 1778년(정조 2) 사은사(謝恩使) 채제공(蔡濟恭)의 수행원으로 청나라에 가서 이조원(李調元) 등 청나라 학자들에게 새 학문을 배우고 이 여행에서 얻은 지식을 엮은 것이다. 내편은 차선(車船)·성벽(城壁)·궁실(宮室)·도로(道路)·교량·목축(牧畜)·고시(賈市) 등 39항목으로 되어 있고, 일상생활에 필요한 모든 기구와 시설에 대한 개혁론을 제시하여 설명하였다. 외편은 전분(田糞)·상(桑)·농잠총론(農蠶總論)·과거론(科擧論)·관론(官論)·녹제(祿制)·재부론(財賦論) 등 17항목의 논설을 개진하여 농업기술의 개량과 외국 무역의 이점을 설파하였다.
박제가는 실사구시(實事求是)의 사상을 토대로 국리민복(國利民福)을 위하여는 선진국인 청나라의 문물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북학론(北學論)을 주장하면서, 먼저 우리의 생활 주변에서 필요한 것부터 배우고 개량해야 한다고 하였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차제(車制)를 개선하고, 도로를 개량하여 교통을 편리하게 한 후 물자의 거래를 촉진해야 하며, 또 중농(重農)정책을 주장하여 농구의 개량, 농업기술의 개선을 역설하는 한편, 상공업의 발전과 적극적인 무역정책을 권장한 점 등은 당시의 정치·사회 현실로서는 매우 혁신적인 주장이었다.
참고 자료
- 한국철학사연구회,《한국 실학 사상사》, 다운샘, 2000
- 주칠성,《실학파의 철학사상》, 예문서원, 1996
- 장승구, 《정약용과 실천의 철학》, 서광사, 2001
- 경기문화재단,《새로운 길을 찾다 박지원, 박제가》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