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상징주의 시문학운동
- 최초 등록일
- 2007.12.02
- 최종 저작일
-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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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러시아의 마지막 부르주아 문학(상징주의)
상징주의의 특징들
목차
1. 러시아의 마지막 부르주아 문학
2.주관주의와 신비주의
3. 전기 상징주의와 후기 상징주의
4. 문화사적 교훈
본문내용
1. 러시아의 마지막 부르주아 문학
19세기말 20세기 초에 러시아 문학계는 새로운 기류의 문학운동에 휩싸인다. 1880년대의 우울했던 침체를 벗어나 어렴풋한 기대와 희망이 일기 시작하면서 이를 예민하게 감지한 일군의 시인들에 의해 상징주의 문학운동이 전개된 것이다. 이들은 현란한 암시와 상징, 주관적인 상상력 등에 의존하여 시대의 흔들림 불안과 기대를 동시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러시아 최초의 모더니즘이라고 평가된다. 상징주의 문학운동은 거의 20세기초 혁명 이전까지 상당히 많은 영향을 러시아 문학에 남기게 된다.
상징주의 문학운동은 우선 1880년대의 전제 폭압정치에 대한 환멸에서 출발하고 있다. 그러나 프랑스의 상징주의 문학이 실증주의와 자연주의 문학에 대한 반동으로 일어났듯이 러시아 상징주의 역시 리얼리즘적 전통의 사회적 도덕성 요구에 대한 저항을 그 내용으로 하고 있다. 또한 1880년대의 나로드니끼적 이상의 붕괴와 러시아 자본주의의 급속한 성장의 토대 위에 개화된 최초이자 마지막 이었던 러시아 부르주아 문학이었다고 성격지어진다. 상징주의는 다채로운 색조와 풍부한 시어, 순간적인 인상과 분위기로 포착, 개인적 주관적 체험의 미화, 시어의 조탁과 운율의 개발 등등 시문학의 형식에 있어 적지 않은 공적을 남기지만 한편 그와 더불어 동시대에 진행되어갔던 프롤레타리아 문학진영의 치열한 현실인식과 현실 극복의지를 외면하고 극단적인 개인주의로 나아갔다는 점에서는 반동적 역할을 수행하였다. 러시아 상징주의는 전기와 후기로 나눌 수 있다. 전기의 주요 활동가들은 D.S.메레슈꼬프스끼, 기삐우스, 브류소프, 발리몬뜨, 솔로구쁘 등이고 후기의 중심을 이루는 인물들은 A,벨르이 ,바체슬라브 이바노프, A,블로끄 등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