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음원의 정의 그리고 음원매체의 역사와 디지털시대가 도래 하면서 음원과 음반시장에는 어떠한 영향이 미쳤는지, 앞으로의 전망과 우리의 역할은 무었인가에 대한 리포트.목차
서론 - 음원매체와 음원의 정의 및 대략적 소개.본론1 : 디지털 시대를 맞은 음원매체와 음원의 변화에 대해 조사한다.
{1}- 디지털 기술은 음원매체에 어떤 변화를 일으켰는가.
-음원매체의 역사. (디지털 시대 전 까지.)
-디지털 시대의 음원매체. (디지털 시대의 음원매체)
{2}- 디지털 기술이 음원에 미친 영향.
-음원의 역사. (디지털 시대 전 까지.)
-디지털 시대의 음원.
{3}- 디지털 기술은 어떠한 방식으로 음원을 처리하며, 디지털 시대의 음원매체는 어떠한 구조로 만들어 졌는가.
-디지털 음원의 구조.
-디지털 음원매체의 원리와 음원 처리과정.
본론2 : 위와 같은 변화를 통해 변화된 음원과 음원매체는 어떠한 파급효과를 일으켰는가.
{1}- 디지털 음원매체와 디지털 음원은 수용자(대중)에게 어떠한 변화를 일으켰는가.
-디지털 음원매체가 대중에게 미친 영향.
-디지털 음원이 대중에게 미친 영향.
-음원 생산자로서의 대중.
{2}- 디지털 음원매체와 디지털 음원은 생산자에게 어떠한 변화를 일으켰는가.
-디지털 음원매체가 생산자에게 미친 영향.
-디지털 음원이 생산자에게 미친 영향.
-디지털 기술은 어떠한 음악을 가능하게 하였는가.
{3}- 디지털 기술을 통한 음반시장의 변화.
-디지털 기술이 음반시장에 미친 긍정적 효과.
-디지털 기술이 음반시장에 미친 부정적 효과.
-디지털 시대에 있어, 음반시장의 생존전략.
결론 : 디지털 시대의 음원과 음원매체의 미래.
{1}- 미래의 음원매체와 음원.
{2}- 디지털 시대의 음원과 음원매체에 대해 우리가 가져야 할 자세.
본문내용
2. 음악의 디지털화에 따른 변화의 특징의 역기능불법 복제와 저작권위반 - 위에서 보았던 디지털음원의 복제성과 이동의 편의성은 불법복제 및 저작권 침해의 위험성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 디지털음악의 복제는 아날로그보다 훨씬 더 용이하고 그 파급력이 크다. 음질은 CD와 거의 같으면서 용량은 10배 이상 압축되어 세계 구석구석 까지 거미줄처럼 연결된 인터넷망을 통해 매우 빠르게 전송될 수 있다. 불법복제를 방지할 수 있는 기술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관련 업체 간의 이해가 달라 아직은 표준화된 포맷이 등장하지 않고 있다. 복제방지 기술의 미비로 음반사들은 그들의 음악을 디지털화하기를 꺼리고 있고, 이는 인터넷 음악시장이 성장하는데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창작의욕의 감퇴 - 음악의 디지털화는 어떠한 음을 해체하고 재결합하기 훨씬 간편하고 쉽게 만들었다. 그리하여 점차 리메이크나 샘플링에 의존한 음악이 늘어나고 있는 현실이다. 이러한 추세는 참신하고 독창적인 음악이 나오기 힘든 환경을 만들며 점차 아티스트들의 창작의욕을 감퇴시키게 된다.
◎ 본론2 : 디지털 시대에 있어, 음반시장의 생존전략
매개기능의 회복 -불법다운로드 문제로부터 음악산업을 회생시키기 위해 정부 및 시민단체가 노력해야 할 방향은 적극적인 ‘매개’기능의 회복이다. 디지털 네트워크상에서
업체음원제작자 및 저작권자의 재산권을 보호하기 위한 금지와 단속은 불법
다운로드를 조장함으로써 수익을 가져가는 ‘게이트’인 웹하드형 P2P, 불법 스트
리밍 업체 등에 대한 제재 정도로만 그치고, 개인 사이의 정보 매개 및 확산기능은
더욱 강화시켜야만 한다. 소비자들에게 음악 이외에도 다른 오락거리가 많은
상황에서, 무조건적인 단속은 음악산업 전체에 대한 거부감을 만연시켜 ‘음악
소비’의 총량을 줄이는 결과를 낳을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음악상품의 경험재적
한계에 대한 합리적인 대안이 마련되지 않는다면, 비용 없이 상품을 경험해보고
싶은 소비자들의 계속적인 욕구와 시도를 막을 수는 없을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
서 공중파 방송이 완전히 커버할 수 없는 음악시장의 ‘미리듣기’ 기능을, 공공적인
온라인 미리듣기 사이트 운영을 통해 해결하자는 일부 시민단체 및 음악인들의
주장은 매우 설득력이 있다.
음악상품가치의 저평가 현상의 방지 -음악상품가치의 저평가 현상이 더 이상 이어지지 않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현재 음악시장의 위기는 가격질서의 파괴에 의한 교환가치 하락에서 비롯된 것이다. 다시 말해서 실제 음악에 대한 수요가 줄어든 것이 아니라 반시장에서 낮은 비용으로 구할 수 있기 때문에 돈을 지불할 용의를 가진 사람이 적어진
것이다. 이 상태에서 반시장을 축소시킨다고 해서 수요 자체가 늘어나리라고
보는 것은 지나치게 낙관적인 견해다. 결국은 음악상품의 가치를 ‘돈 주고 살
만하게’ 높이는 것이 중요하므로, 음악상품 자체의 질, 즉 음악적 완성도를 높여서
대중음악의 질적인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장치가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소비자들이 음악을 단순히 추상적인 ‘파일’로만 인식한다면 상품으
로서의 음악이 지닐 수 있는 부가가치는 한계를 지닐 수밖에 없다. 따라서 실물
CD를 구입했을 때 다양한 부가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여 다운로드받는 음원
파일 이상의 상품가치를 지니게 CD가 지니는 구체적 상품성의 이미지를 포장하
는 전략도 필요하다.
경제적 이익주체들에 대한 중재 - 음악시장에서의 다양한 경제적 이익주체들에 대한 ‘중재’가 필요하다.현재 몇 년간의 침체를 겪으면서 구산업인 ‘음반’업계는 자조적인 분위기에 빠져있고, 신산업의 개척자들은 앞만 보며 달려가고 있다. 하지만 온라인 판매의
부흥으로 조만간 1조원대의 음악시장이 도래할 것이라는 등의 기술주의적 낙관
론은 ‘음반시장은 죽되, 음원시장은 산다’는 비정상적인 논리에 근거한다. 생산기
능이 아직도 구산업 쪽에 몰려 있는 이상 위에서 말한 ‘질적 향상’을 위해서는
생산부문에 자본이 유입되어야 한다. 물론 자본주의 사회에서 이익주체들의 사업
관계를 당위의 문제로 해결할 수는 없겠지만, 음악상품으로부터 나온 이윤이
재투자되지 않는다면 근본적으로 전체 음악산업 자체가 산업으로서의 경쟁력을
회복할 수 없게 된다는 사실을 모두가 인식해야만 할 것이다.
참고 자료
매체의 변화에 따른 음악콘텐츠시장의 변화와 그 발전 – 최영준음원의 디지털화에 따른 음악시장의 변화에 관한 연구 – 전병준
대중매체 시대의 음악의 변모와 전망 – 김주현
디지털 네트워크 시대의 음악시장 변화 - 이충환
일렉트로니카 Electronica 음악이란 무엇인가? - http://electrics.tistory.com/161
일렉트로니카의 처음부터 -http://tong.nate.com/gaheachan/35629449
http://www.audiojournal.co.kr - [이영동의 오디오교실]
대중매체 시대의 음악의 변모와 전망 -김주현-
http://www.americaslibrary.gov/aa/edison/aa_edison_subj_e.html
두산대백과 백과사전
네이버 백과사전
http://www.sony.co.kr/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 [경영]국내 음악시장의 현황과 디지털 음악시장의 등장 및 음악산업의 변화분석 14페이지
- 한국 디지털 음악 산업 15페이지
- 디지털 음원 시장의 독점화, 디지털 음원 시장 구조 14페이지
- 노래 9페이지
- 상호텍스트 5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