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반산업의 현황 및 미래
- 최초 등록일
- 2007.11.28
- 최종 저작일
- 2006.11
- 1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언론학-음반산업에 관한 리포트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 음반의 역사
2 . 음반산업의 일반적 특성
⑴ 상품적 특성
⑵ 산업조직적 측면
3 . 우리나라 음반산업의 현황
⑴ 시장규모
⑵ 음반산업의 구조
⑶ 유통구조
4 . 우리나라 음반산업의 경쟁력 평가
1) 강점
2) 약점
3) 기회
4) 위협
5 . 우리나라 음반산업의 현황 및 발전적 방향
⑴ 음반유통 시장의 현대화와 제도개선
⑵ 공중파 가요순위 프로그램 폐지
⑶ 공연문화 활성화
⑷ 인디음악의 활성화를 위한 지원정책
6 . 대중음악 개혁을 위한 연대모임의 10대 개혁과제
7 . 일본문화개방이 우리나라 음반시장에 미치는 영향
Ⅲ . 결론
Ⅳ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음악이라는 것은 우리의 마음을 즐겁게 해주고 때로는 마음에 대한 대답과 희망을 북돋아 주기도 한다. 많은 생활이 계속 될수록 사람들에게서 음악은 중요한 오락의 한분야로 자리잡혀왔다. 이런 음악이 어떻게 저장되고 유포되었는지 음반산업에 대한 특징과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Ⅱ . 본론
1. 음반의 역사
1877년 에디슨이 축음기를 발명함과 동시에 세계 최초로 음반이 생산된 이후, 전세계적으로 음반산업은 막대한 규모를 지닌 문화산업으로서 발전해 왔다. 우리나라 역시 예외는 아니어서, 음반산업의 규모는 날로 커져가고 있으며, 새로운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우리나라 음반산업은 19C말 태동기부터 현재가지 꾸준한 성장을 지속하고 있는데, 그 성장 상황을 단계별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음반산업의 태동기(19C말-한일합방) - 외국으로부터 축음기와 레코드가 도입된 시기
* 일본에의 예속기(일제시대) - 국내음반산업 성장이 일본에 의해 주도됨
* 순수 한국음반산업 도입기(해방이후-1950년대) - 우리나라가 자체기술과 설비에 의해 음반제작을 시작함
* 국내 음반산업 정착기(1960년대-1970년대) - 음반관련 법률공포와 라디오의 전문음악방송 실시로 인한 음반 산업 활성화 시기. 이때부터 외국음반사와의 라이센스 계약을 통한 음반발매가 이루어짐
*본격적인 성장기(1980년대 이후) - 대기업의 음반산업 진출 및 외국 음반사의 직배체제가 확립됨.
2. 음반산업의 일반적 특성
(1) 상품적 특성
대중문화상품인 음반상품이 여타 문화상품이나 일반 제조업 상품과 구별이 되는 특징은 대략 세 가지로 정리될 수 있다.
참고 자료
김창남, 대중문화의 이해, 서울:한울아카데미, 2002.
이광종, 일반인을 위한 유통이야기, 서울:더난출판사, 1999.
Cook and Andrew, The Economics of Leisure and Sports, New York:Roultledge, 1994.
문화개혁 시민연대, 내부토론자료, 2000.
한국영상음반협회, 한국 음반 비디오 연감, 1995.
고정민·민동원, “국내 음반산업의 주요 이슈와 대응방안”, 삼성경제연구소, 2003.
양재완, “한국 음반산업 정책에 관한 연구:음반산업의 경쟁력 제고방안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행정대학원, 2002.
김혜선, “디지털기술이 음악산업에 미친 영향과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2002.
이의주, `한국음반산업의 경제적 특성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대학원, 1992.
문화관광부 홈페이지(www.mct.go.kr)
한국음반산업협회 홈페이지(www.riak.or.kr)
삼성경제연구소 홈페이지(www.seri.org)
대중음악개혁을 위한 연대모임(www.musicrefor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