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애니메이션 그 미학까지
- 최초 등록일
- 2007.11.28
- 최종 저작일
- 2007.05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디지털 애니메이션의 소개와 그 미학을 찾아본 것입니다.
목차
<디지털 애니메이션이란?>
<디지털 애니메이션의 역사>
<디지털 애니메이션 종류와 그 방법>
<3D 디지털 애니메이션의 특징>
<디지털 애니메이션의 미학적 쟁점>
본문내용
<디지털 애니메이션란?>
컴퓨터로 작업을 한 실사 이미지를 돋보이게 하는 특수효과를 포함하여 (이들은 ‘모델링 애니메이션’이라 부름) 평면 이미지 2D, 3차원 이미지 3D와 정지된 공간에 시간의 축을 더한 4D까지 포함. 보통 디지털 애니메이션이라 하면 3D를 떠올리지만, 사실 2D도 제작 분야도 디지털 애니메이션 산업에서 중요하다. 넓게 보아 3D를 공간과 시간을 합친 것으로 보기도 하면 4D는 영사기를 두 대 이상 이용해서 3D애니메이션을 입체적으로 보이게 하는 것으로 본다. 차원(Dimension)에 의한 분류
2D (2 Dimension) = 2차원 → 평면 3D (3 Dimension) = 3차원 → 입체
4D (4 Dimension) = 4차원 → 애니메이션
2D는 2차원 즉 평면적인 그래픽을 말하는 것으로, 3차원의 현실에 존재하는 객체를 2차원의 평면상 에 나타내는 것이다. 윈도우즈의 그림판, 포토샵, 페인트 샵 프로, 페인터 등이 2차원 그래픽 소프트 웨어에 속한다. 3D는 3차원 데이터를 사용하여 완벽한 입체적 그래픽을 만들어 낼 수 있다. 3D MAX, True Space, Maya, Poser 등이 3차원 그래픽 소프트웨어에 속한다. 4D는 2D나 3D에 "시간 "이라는 요소를 덧붙인 것으로 움직이는 화상, 즉 애니메이션을 구현하는 것을 말한다. 보통 4D보다 는 애니메이션으로 불리우며, Primiere, Animator 등이 4D 소프트웨어에 속한다.
<디지털 애니메이션 역사>
컴퓨터의 발달과 함께 CG가 탄생하였다. 컴퓨터로 만들어진 최초의 영상 작품은 1963년에 벨 연구소의 에드워드 자작의 <두 회전의 묘사>이다. 이 작품은 육면체의 단순화된 형태로 인공위성의 움직임을 표현한 것이다.
영화에서 가장 먼저 컴퓨터 그래픽을 사용한 것은 <미래의 세계>이다. 컴퓨터 영상이 2D에서 3D 시대로 들어선 것은 1977년이다. 오하이오 주립 대학의 컴퓨터 그래픽 리서치 그룹에서 아니마 Ⅱ라고 하는 ‘3차원 영상 표현 애니메이션 시스템’을 개발해 발표하였다. 이후 뉴욕 공과 대학의 컴퓨터 그래픽스 랩에서 부프(BOOP: Body Orientation Operation Program)을 개발하였는데, 이것은 3차원 모델의 각 부분 동작을 지정해 주고, 자유롭게 움직이는 시스템이었다. 1980년 대초, 제작사로는 PDI, 크랜스턴-씨서리(Cranston Csuri) 루카스 필름의 컴퓨터 애니메이션 분과(후에 픽사로 바꿈) 디지털 프로덕션 등이 설립되었다.
1982년 월트 디즈니사가 제작한 <Tron>은 3차원 이미지의 확실한 가능성을 보여줬다. <트론>은 컴퓨터로 제작된 총 235편장면과 총 15분의 CGI 작업 등 당시로서는 엄청난 분량의 컴퓨터애니메이션 작업을 포함하고 있다. 루카스 필름은 CG의 특수효과를 사용한 첫 번째 CGI작품은 <스타트렉>이었고 그 후 <앙드레와 월리의 모험>에서는 숲 이미지의 사실성 <모션 블러> 그리고 퍼스낼러티 애니메이션 효과도 사용하였다. 1986년 픽사가 제작한 <Luxo Jr.>(룩소 주니어)는 인간의 감정을 뛰어나게 표현한 작품이다.
참고 자료
애니메이션이 이해, 황선길, 디자인하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