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리브란트의 동방정책
- 최초 등록일
- 2007.11.26
- 최종 저작일
- 2007.05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빌리브란트의 동방정책에 관해서 쓴 글입니다.
배경부터 진행과정과 의의에 관해서 상세히 설명했습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빌리브란트의 생애
2.빌리브란트 이전의 서독의 정치 상황
1)아데나워 정부와 할슈타인 독트린
2)사민당과 기사/기민당의 대연정기
3.빌리브란트의 동방정책
1)빌리브란트의 집권과 동방정책의 추진
2)동방정책의 내용- 일련의 조약을 중심으로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동서독의 분단은 독일의 2차대전의 패배에서 기인한다. 양차 세계대전의 발단이 된 독일에 대해 승전국과 주변국은 독일의 재무장을 억제하기 위한 정책을 추진하고, 소련에 점령된 동부독일은 공산화되어 통일이 불가능해졌다. 이후 독일은 서독(독일 연방공화국)과 동독(독일 민주공화국)으로 나누어 진다. 양 독일은 통일에 대한 노력을 시도하지만 여러 가지 걸림돌이 있었다. 동서독 양체제의 갈등, 소련을 위시한 동유럽 국가들-특히 체코슬로바키아와 폴란드-의 반독 감정은 통일을 용납할 수 없었다. 그러나 일련의 발전들-1970년 폴란드와의 오데르-나이세(Oder-Neisse) 국경선을 인정하는 조약의 체결, 1972년 서방세계의 독일민주공화국을 인정, 뮌헨 협정이 무효임을 선언한 체코슬로바키아와의 조약체결-로 인하여, 그리고 독일 연방공화국이 나치를 반대하는 노벨 평화상 수상자에 의해 지도된다는 사실로 인하여, ‘독일 위협’ 주장은 시대에 뒤진 것이 되었다.
소련과 동유럽국가와의 관계개선은 독일 통일을 위한 전제조건이었다. 이렇듯 통일의 전제조건이었던 소련, 동유럽국가와의 관계개선이 가능토록 한 데에는 빌리 브란트 수상의 “동방정책”이 큰 기여를 하였다. 독일의 분단은 비단 독일의 분단에서 그치지 않고, 유럽의 분단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따라서 독일의 문제와 유럽의 문제는 별개의 것으로 존재할 수 있는 것이 아니었다. 빌리 브란트의 동방정책은 이러한 상황속에서 복잡하게 얽힌 제반문제를 풀어가면서 진행된다.
빌리 브란트의 동방정책의 궁극적 목표는 독일 통일로 귀결되는데, 그의 “재통일된 독일”의 개념은 유럽평화 질서 속의 통일된 독일을 의미한다. 그러나 브란트는 전통적 의미의 국가통일 개념을 내포할 가능성이 있는 “독일 재통일”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대신 동서독의 분단현실에 대한 인정에서 출발하는 통합(Intergration)이라는 현실적 개념을 사용하고 있다.
참고 자료
1. 자크 루프닉, “오늘의 동유럽-자유와 평등의 갈림길에서”윤덕희 옮김 (서울: 문학과 지성사, 1990)
2. 네이버 백과사전 ( http://100.naver.com/ )
3. 김영탁, “독일 통일과 동독 재건과정”, (서울: 한울, 1997)
4. 이영기, “빌리 브란트의 동방정책”, (서울: 형상사, 1990)
5. 이영기, “서독의 동방정책과 한국의 북방정책,”
6. 이원복, “먼나라이웃나라-도이칠란트 편”
7. 서울대학교 독일학연구소, “독일이야기 1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