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주파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 최초 등록일
- 2007.11.23
- 최종 저작일
- 2007.09
- 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고주파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들에 대해 조사한 글
목차
(1) 고주파의 정의
(2) 고주파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1. 열작용
2. 고주파와 기형유발
3. 생식계에 미치는 영향
4. 작업능률에 미치는 영향
5. 눈에 미치는 영향
6. 암 발생의 위험성
본문내용
(1) 고주파의 정의
저주파와 대칭되는 비가청 주파수인 무선 주파수. 즉, 10kHz ~300GHz까지의 높은 주파수를 말하며, 전력공학 분야에서는 50~60Hz를 저주파라하고 이 이상을 고주파라한다. 또한 통신공학에서는 가청주파수대인 20~20만Hz이상을 가리키는 경우가 많다. 고주파를 영어로 high frequency라고 하는데 이것의 머리글자를 딴‘HF’라는 약어는 사용하지 않는다. 국제 전기 통신 협약 부속 전파 규칙(RR)에서 3MHz ~ 30MHz까지의 단파대를 호칭하는 HF와 혼동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2) 고주파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1. 열작용
1MHz이상의 고주파는, 전자레인지의 마이크로파가 음식내부의 물분자를 요동시켜 온도를 높이는 것처럼, 체내의 분자를 들뜨게 해 체온을 높인다. 극저주파, 초저주파는 매우 미약한 성분을 가지고 있지만, 인체에서 세포막을 이동하는 칼슘, 칼륨, 나트륨, 염소 등의 이온분포에 영향을 주어 호르몬 분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또한 피부를 통해 흐르는 전기장이 습진 등 피부 질환을 유발시킬 가능성이 있으며, 컴퓨터를 직업적으로 사용하는 여성들의 경우 피부노화를 촉진한다는 주장이다. 전자파는 특히 세포 증식이 빠른 혈구, 생식기, 임파선 등과 같은 조직에 해로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주파수가 높은 강한 전자파가 인체에 도달하면 전신 또는 부분적으로 체온이 상승하여 건강에 영향을 준다는 것이 확인되어 있습니다. 이것을 열적 작용이라고 부릅니다. 주파수가 낮은 경우에는 체내에 유도된 전류가 신경을 자극하는데 이것을 자극작용이라고 부릅니다. 신경계의 기능은 체내의 전기? 화학적 변화에 의하여 영향을 받으므로, 아주 강한 전자파는 스트레스를 일으키거나 심장질환, 혈액의 화학적 변화를 유발하여 인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인이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약한 레벨의 전파에서는, 이러한 작용이 건강에 영향을 준다는 확실한 근거는 아직까지 없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