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우리는 영화 속에서 수많은 제품이나 브랜드들이 등장하는 것을 쉽게 접할 수 있다. 흔히 브랜드배치(brand placement)라고도 불리는 제품배치(product placement)는 영화 속에서 일정한 대가를 지불하고 의도적으로 특정 제품을 끼워 넣거나 브랜드 명을 사용하는 새로운 형태의 광고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 그 활용도와 효용성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이는 기존의 전통적 광고형태가 소비자들의 정보처리 과정에서 `제품을 판매하려는 목적의 광고`로 인식되고 있고, 광고노출의 증가에 따른 혼잡도의 증가 및 TV 광고의 회피현상(Zapping or Zipping)이 광고 메시지의 효과를 떨어뜨리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통적 광고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약점을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광고의 형태가 필요하게 된 것이다. 이에 따라 통상적인 광고형태의 약점을 극복하려는 변형적인 광고형태로서 "혼성 메시지(hybrid messages)"라고 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장르가 등장하고 있다. 혼성메시지란 상업적인 의도를 감추는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오디언스에게 영향을 미치려는 유료 형태로서 이러한 메시지에는 제품배치(product placement), 프로그램 타이인(program tie-in), 프로그램형 광고(program-length commercial 또는 informercial 이라고도 불림), 가장된 예술(masked-art), 가장된 뉴스 및 가장된 대변인 메시지 등의 형태들이 있다. 혼성 메시지 상황하에서 오디언스는 상업적인 영향을 미치려는 유료적 시도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자신들이 처리하는 상업적 메시지와는 다르게 커뮤니케이션 내용을 처리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설득메시지의 의도가 감춰지는 특성은 제품촉진 수단으로서 중요한 장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와 같은 혼성형태의 메시지 중에서 특히 관심의 초점이 되고 있는 광고 형태는 제품배치(product placement)라고 하는 촉진 수단이다. 이 광고형태는 영화관 광고(cinema advertising)에서와 같이 높은 회상을 보장할 수 있고, 표적 청중과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대안적 수단으로서 각광 받고 있다. 특히, 가정용 비디오 대여시장과 네트워크 및 케이블 TV의 증가로 인해 영화 속에 배치된 제품의 잠재적 노출은 엄청나며, 또한 영화관람자의 대부분은 매우 주의 깊은 오디언스 구성원들이기 때문에, 영화 속 PPL은 제품촉진 전략으로서 이점을 가지고 있다.
Ⅱ. PPL(Product in Placement) 이란
영화나 드라마 속 등장 인물들이 특정제품을 사용하게 함으로써 제품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광고 효과를 극대화하는 최신 PR방법으로 미국, 유럽, 일본 등에서는 이미 차세대의 가장 강력한 광고, 홍보 방법으로 정착되고 있다.
유럽 및 미국에서는 21세기의 가장 각광 받는 광고기법으로 PPL이 부상하고 있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