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를 정리한 것
- 최초 등록일
- 2007.11.21
- 최종 저작일
- 2007.04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콜버그를 정리한 것입니다. 발표에 사용했기 때문에 정리가 체계적으로 잘 되어 있습니다.
목차
Ⅰ.관점 형성의 배경
Ⅱ.도덕성 발단단계
Ⅲ.정의공동체 학교 (justice community school)
Ⅳ. 도덕적 판단과 행동 간의 상관관계
Ⅴ.비평
Ⅵ. 교사에게 시사하는 점
본문내용
<구조주의적 가정들>
첫째, 각 단계는 독특한 혹은 질적으로 다른 사고양식 혹은 방식을 나타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 단계들은 모두 도덕적 문제를 해결하는 기능을 발휘하며, 똑같이 정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둘째, 단계들은 변화하지 않는 일정한 계열을 지닌다. 단계의 순서를 바꿀 수도 건너 뛸 수도 없다.
셋째, 각 단계는 그자체로 ‘하나의 완성된 구조 = 구조화된 전체’를 형성한다.(324p)
‘하나의 완성된 구조’라는 개념은 매우 중요하다. 사실 인지발달 심리학의 혁명적이 공헌은 인간의 관념이 추론의 양식을 구성하는 하나의 다발을 형성한다는 인식론적 가정을 경험적으로 확인한 일이다. 그러한 추론의 양식들을 바로 ‘하나의 완성된 구조’ 혹은 ‘구조화된 전체’라 부르는 것이다. 각각의 구조화된 전체는 개인들이 그 안에서 자신의 사고를 조직하는 하나의 특별한 얼개로서, 그것은 하나의 일관된 내적인 논리를 갖춘 추론 형식이다. 그리고 각각의 완성된 구조는 다양한 상황들에서 그 사람의 반응들 밑에 깔여있고 또한 그러한 반응들 속에 나타난다. 다시 말하면 ‘하나의 완성된 구조’란 특정 상황에 대한 개별 태도들의 집합체라기 보다는 독특한 도덕적 논리를 갖는 통일된 사고 방식을 의미한다.
끝으로, 단계들은 점증하는 복잡성과 조직화의 위계에서 서로 잘 어울린다.
<단계발달이론의 몇 가지 특징>
첫째, 단계의 개념은 연대기적인, 혹은 정신연령의 개념을 대신하다. 연령은 어디까지나 대략적인 안내일 뿐 아동마다 발달 속도의 차이가 있다.
둘째, 단계들의 계열은 불변적인 것이다. 어떤 특정한 도덕적 추론 단계에로 진보하려면 그 이전에 적절한 논리적 사고의 수준에 도달해야만 한다. 즉 단계를 건너 뛸 수 없다.
더 나아가 다른 문화적 조건들 하에서도 보편성을 뛴다.
다만 마지막 단계는 개인차가 있을 수 있다.
끝으로, 한 단계에서 다음단계로의 진행은 단순히 이전 단계의 덧붙임을 하는 것이 아니라 재조직화 혹은 재구성화를 의미한다.
참고 자료
유병렬, 도덕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