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孝)의 의미와 본질
- 최초 등록일
- 2007.11.17
- 최종 저작일
-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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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효(孝)의 의미와 본질 ,효도(孝道)의 내용과 방법에 대한 내용과
중국의 효 사례 -이십사효에 대한 이야기들을 자세히 담고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효(孝)의 의미와 본질
2. 효도(孝道)의 내용과 방법
3. 중국의 효 사례 -이십사효
一. 효심이 하늘을 감동시키다 (효감동천(孝感動天))
二. 직접 탕약을 맛보다 (친상탕약(親嘗湯藥))
三. 손가락을 깨무니 가슴에 통증을 느끼다 (교지통심(嚙指痛心))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사회의 근본적 가치관은 이익을 중심으로 하는 가치의식에 기초되어 있다. 개인과 사회, 국가와 민족의 관계 등에 있어서도 가장 기본적인 문제는 자기 또는 자국의 이익을 위한 실리추구에 있다. 자본주의의 특징은 인간의 물질적 욕구의 정당성을 인정하고, 이윤추구의 동기를 기반으로 하여 자유 활동과 개인소유를 보장해주는 이념이다. 그러므로 현대사회에서는 도덕적 인간보다는 경제적 인간을 최고의 이상으로 삼는 것이다. 이와 같이 경제적 실리를 중심으로 하는 가치관은 산업, 과학, 의료기술의 경이적인 발전을 촉발시켜 물질의 풍요와 인류의 복지에 상당한 기여를 하였다.
그러나 이익 중심의 가치는 상대적으로 정신적 도덕성을 약화시키고, 수단이어야 할 물질이 목적이 됨으로써 가치관의 혼란과 함께 인간의 존엄성을 약화시켰다. 도덕성의 상실은 인간의 본능적인 욕구만을 자극하여 저속한 쾌락과 향락에 빠지게 하고 퇴폐풍조를 조장하여 건전한 인간의 삶을 무력하게 만들었다. 또한 물질에 대한 소유의 끊임없는 욕구는 상대적 빈곤의식으로 인하여 결핍감, 불만감, 적대감을 촉발시키고, 더 많은 물질을 획득하기 위하여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고 투쟁함으로써 사회비리와 폭력사건 등의 병리현상을 유발하였다. 무한한 인간의 물질적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목적으로 자행된 자연의 파괴현상과 환경오염은 이제 마지막 한계상황에 이르러 인간의 생존 자체마저 위협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대 사회에 이르러 효의 사상이 많이 흔들리고 있고, 이에 본질의 의미가 퇴색되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다. 자식이 부모를 해하거나 버리는 등의 폐륜 범죄가 날로 증가하고 있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이에 이번 기회를 통해 진정한 효란 무엇이며, 우리가 어떻게 행하는 것이 자식 된 도리인지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였다. 효의 본질을 알아보고, 한국의 효 사례뿐만 아닌 자주 접하지 못했던 중국의 효 사례를 조사해 보기로 하겠다. 이는 우리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좀 더 큰 사람으로 나아 갈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Ⅱ. 본론
1. 효(孝)의 의미와 본질
(1) 효의 개념
유교에서 모든 인간관계의 기본원리는 일방적이 아니라 각자 자기의 역할을 다하는 것이며, 서로 상대방에게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최선을 다하는 자발적이라는 점에 특성이 있다.
참고 자료
◎ 元 郭居敬 撰, 淸 瞿中溶 校正, 김억수 역, 二十四孝故事,
公州大學校 孝文化硏究所, 2000, 公州 (이십사효고사)
◎ 효의 의미와 현대적 이해에 대한 고찰 / 이은경 / 윤리교육 / 공주대 대학원/2005
◎ 중국 유학사상 (유교의 효 사상과 현대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