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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ports와 게임산업의 발전발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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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7.11.17
최종 저작일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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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sports(스타크래프트)의 가치와 경제적 가치에 대하여 조사하였습니다.

흔히들 보시는 game TV 임요환과 이제동 마재윤등 이제는 단순한 게임이 아닌 하나의 경제적
가능성을 무한히 보여주고 있는 E-sports에 대해서 조사 했습니다.

총 구성을 ppt 24장으로 구성되었으며, 제가 전공강의 발표 자료용으로 직접 제작하였습니다.

현재 한국에서 그리고 전 세계적으로 센세이션을 불러 일으킨 E-sports에 대해서 정의를 내리

고 가치와 앞으로 하나의 문화 컨텐츠로 발전하기 위한 사안을 정리 했습니다.

꼭 경영,경제 학도가 아니더라도 스타크래프트를 아시는 분이라면 프리젠테이션(발표) 어렵게

힘들이지 않고 재미있게 발료 할수 있다고 자신 있게 말씀드립니다.

교수님도 프리젠테이션후, 주제도 적절하고 흥미도 있다고 인정해 주셨습니다.

또한 보는사람과 발표자의 커뮤니 케이션이 잘 통할수 있도록 그림과 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발표하는데에 있어 손쉽고 의견전달이 쉽도록 최적으로 구성했습니다.

감히 말씀드립니다. ppt의 정수를 느껴보세요ㅋ 최고로 만들었습니다. 수고하세요 ^^

목차

1. 스포츠와 경제효과

2. e-스포츠의 개념과 의의

3. e-스포츠의 발전과정

4. 국내 e-스포츠 산업 현황

5. 국내 e-스포츠 산업 발전방안

본문내용

스포츠의 경제효과

평균노동시간의 단축과 임금상승 등으로 여가와 스포츠의 대한 관심이 높아짐
사커(soccernomics)=soccer+economics 축구(스포츠)와 경제는 함수관계.
사례-월드컵을 통한 경제성장, 스포츠 마케팅-미국을 중심으로 발달
MLB NBA LPGA NHL NFL

이하생략

스포츠의 경제효과
해외에 다수의 스포츠 리그는 스포츠가 아니라 하나의 사업으로 본다.
맨체스터 UTD(영국 프리미어리그)
한 시즌 동안 홈 구장에 관중들이 입장료 만으로도 4,000억 이상의 수익을 달성
홈구장은 이름바 "돈 버는 운동장“
스폰서의 지원+방송중계료+용품수입으로 하나의 기업성을 가진다.

이하생략

E-sports의 개념
e스포츠는 게임을 이용한 경기 및 이를 둘러싼 활동을 총칭 e-sports
(Electronic Game+Sports)명명
네트워크 게임을 매개로 한 사람과 사람 간의 경기 그리고 이를 둘러싼 관련주체들이 활동을
포함하는 하나의 산업이자 문화를 의미. 즉 게이머, 게임단 방송국 커뮤니티 활동 등이 모두
e-스포츠에 포함한다. 경쟁을 통해 승부가 결정되는 등 스포츠와 유사한 속성을 지닌다.


이하생략

해외 스포츠 산업의 성공전략
-미국의 4대 메이저 스포츠리그 PGA투어 일본의 이종 격투기등 성공적인 사례를
벤치마킹하여 시사점을 도출
-성공적인 리그들은 대부분 흥행성을 높여 관중, 방송,스폰서 등의 관심을끌고
이를 수익으로 연결하는 전략을 구사


E-sports의 산업 발전방안

이하생략

참고 자료

매일경제 http://www.mk.co.kr
네이버 http://www.naver.com
구글 http://www.google.co.kr
다음 http://www.daum.net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온게임넷, 한국게임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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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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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경제, 인문/어학, 사회과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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