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녀 사냥으로 대표되는 종교 재판
- 최초 등록일
- 2007.11.10
- 최종 저작일
- 2007.11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마녀사냥으로 대표되는 종교재판에 대해서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시대적 배경
ⅱ. 종교재판의 생성 및 재판과정
ⅲ. 마녀의 정의
ⅳ. 마녀 사냥의 원인
ⅴ. 마녀 사냥의 시기적 분류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종교재판은 로마 가톨릭교회가 이단자(異端者)를 탄압하기 위해 13세기에 전 그리스도교 국가를 대상으로 하여 제도화한, 비인도적인 혹심한 재판으로서, 이단심문(異端審問)이라고도 한다. 단순한 `재판`이 아니라 이단자의 탐색 ·적발 ·체포 ·재판 ·처벌을 포함하는 이단자 박멸을 위한 일체의 활동을 그 임무로 하였다. 그 대표적인 예로 마녀 사냥을 들 수 있겠다.
마녀사냥에 대하여서 본론에서 자세히 소개하고, 종교재판과 마녀사냥이라는 명목 하에 자신들의 이권과 교권주의적인 이익 때문에 힘없고 소외된 계층을 희생시킴으로써 그 목적을 달성하게 된 과정을 역사적으로 밝히고자 한다.
Ⅱ. 본론
ⅰ. 시대적 배경
후기중세에서 근세초기까지 일어난 종교재판과 마녀사냥은 우발적이거나 돌연히 나타난 사건이 아니고 중세 이래로 남프랑스와 북이탈리아의 알프스 지역에서 자행된 일련의 이단박해에서 그 뿌리를 찾을 수 있다.
마녀개념과 마녀출현의 역사적인 배경은 이단이다. 기독교 측이 이단을 그렇게 비방하고 비난하게 된 가장 핵심적인 이유는 이원론에 있었다. 성격해석에서 신(하나님)적인 것과 마귀적인 것을 이분화시켜서 창조물을 구별했다. 이단에 대한 포괄적이고 현대적인 의미는 교리나 의식에 있어서 로마 카톨릭 교회와 상이하거나 카톨릭과는 전혀 다른 종교를 믿는 집단으로, 미신이나 토속신앙, 이슬람, 유대교 등을 지칭하는 개념이었다. 자신들과 다른 예배의식이나 다른 믿음을 가진 집단에 대해서 카톨릭 교인들은 마귀의 자식 또는 사탄으로 규정하고 악마나 마귀를 믿는 집단이며 기독교의 최대의 적으로 간주하여 허구와 비난을 일삼았던 것이다. 이런 이단에 대한 비난의 내용들이 역사적으로 누적되면서 마녀의 이야기로 변형되었고, 마녀의 개념이 형성되었던 것이다.
참고 자료
오성근. 『마녀사냥의 역사』 (미크로, 2000)
제프리 버튼 러셀 저, 김은주 역, 『마녀의 문화사』(다빈치, 2001)
장 미셸 샬망 저, 은위영 역, 『사탄과 약혼한 마녀』(시공디스커버리 총서, 1995)
모리시마 쓰네오 저, 조성숙 역, 『마녀사냥』(현민시스템, 1997)
페르디난트 자입트 저, 차용구 역, 『중세의 빛과 그림자』(까치,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