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의 보수언론과 진보언론의 차이
- 최초 등록일
- 2007.11.10
- 최종 저작일
- 2007.10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국사회의 보수언론과 진보언론의 차이를 설명하고, 문제점에 대해서 조사하였다.
목차
1. 한국사회의 보수, 진보언론
2. 보수언론과 진보언론의 시각차이 및 한계
3. 한국사회의 언론이 지향해야 하는 청사진
본문내용
1. 한국사회의 보수, 진보언론
한국사회에서 보수와 진보는 서로 대립하면서 밀고 당기기를 반복 하고 있지만, 정작 그 개념들의 정의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못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국민 대부분의 사람들이 진보와 보수에 대한 막연한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진보와 보수 개념은 관념적 개념으로 ‘변화’와 ‘수호’의 차원으로 볼 수 있다. 변화는 과거의 제도, 문화 등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것이며 수호는 과거의 제도, 문화를 지키고자 하는 것이다. 즉, 존재하는 사회 상태(제도나 법, 계급구조, 계층구조 등)가 부조리하다고 생각하는 입장이 진보이며 현재의 사회 상태는 비교적 바람직하다고 보면서 아주 점진적으로 부분적인 변화만 제한적으로 필요할 뿐 본질적인 변화가 필요하지는 않다는 보는 입장이 보수이다.
이 글에서 다루고자 하는 초점은 바람정치, 감성정치, 이미지정치를 선동하는 데 언론이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것이다. 우리 주위에는 수많은 언론매체들이 존재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신문매체에 대해 살펴 보고자한다. 대체적으로 언론에는 보수언론과 진보언론이 있다. 보수적 언론은 여러 가지 쟁점에 관하여 이 사회가 유기적으로 돌아간다고 믿으며 이것이 갑자기 변화하기보다는 천천히 발전함으로써 사회가 발전하고 쉽게 개혁하지 못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어서 모든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이 부정적이고 편협한 언론이고, 진보적 언론이라 하면 여러 가지 쟁점에 대한 관점이 옛날에 치우친 것이 아니라 발전하는 가능성을 생각하며 먼 미래를 바라다보고 보다 진취적인 사고로 보도하는 언론이다. 보수냐 진보냐를 정확하게 가르는 기준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대체적으로 어느 한쪽의 성향이 드러나게 되는데, 이를 보수적 또는 진보적 성향의 사람, 사상, 언론이라고 부를 수 있는 것이다. 대체적으로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등이 보수적인 신문의 대표격이라 할 수 있고 한겨레신문, 오마이뉴스 등이 진보적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중에 보수적 성향의 조선일보와 진보성향의 한겨례신문을 통해 이 두 신문을 비롯해 진보와 보수성향의 사설과 만평, 신문기사내용을 비교해봄으로써 한국사회에서 실질적으로 어떤 차이를 보이고 있는지와 문제점을 알아보고 신문매체를 받아들여야 할 올바른 자세에 관해 알아보자.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