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상징주의 문학
- 최초 등록일
- 2007.11.09
- 최종 저작일
-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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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상징주의(象徵主義, symbolism)의 개념
(1) 상징주의의 어원
상징은 서양어인 ‘symbol’은 ‘함께 내던진다’는 뜻인 그리스어 `symballein`에서 유래한다. 이 말의 어원에는 ‘하나로 맞추어 보다 비교해 보다’란 뜻이 들어 있었고 나중에 ‘표시, 표지, 표징, 기호’등의 의미를 얻었다. 동양어로 상징은 유형의 사물을 이용하여 무형의 주관적인 것을 표현한 것을 가리킨다. 이 때 상은 실재의 세계에 대한 표징을 가리키고 징은 징조(徵兆)를 가리키므로 괴상을 통해서 표현된 하늘의 징조라는 뜻을 갖는다. 즉 인간의 지각을 초월한 만유의 근원인 형이상학적 실재의 세계를 간접적으로 나타내어 암시해 주는 표징이다.
목차
1.상징주의의 어원
2.상징주의 시대적 배경
3.러시아 마지막 부르주아 상징주의 문학
4.상징주의의 구분
5.상징주의 전기와 후기의 공통점과 차이점
6.상징주의의 특징
7.상징주의 해체
8.상징주의 시인들
본문내용
3.러시아의 마지막 부르주아 문학 상징주의 문학
러시아 상징주의는 1890년과 1910년 사이에 러시아 문명의 면모를 변화시킨 전반적인 문화변혁의 일부분이다 러시아 상징주의는 미학적 운동이자 신비주의적 운동으로 시적기교의 수준을 높였다. 그것은 세계에 대한 신비적 태도는 상징주의라는 이름 그 자체 속에 표현되고 있다. 상징주의라는 명칭은 물론 프랑스 상징주의파라는 명칭에서 따온 것이었지만 프랑스 영향의 중요성이 강조되어서는 안 된다. 러시아 상징주의자들 가운데 극소수만이 그들의 프랑스인 대부들의 작품을 아주 직접적으로 알고 있었을 뿐이었다. 프랑스 상징주의자들에게 있어 상징주의는 단순히 새로운 형식의 표현이었는데 반해 러시아 상징주의자들에게 상징주의는 철학이기도 했다. 러시아 상징주의자들은 우주를 상징들의 체계로 보았다. 그들에게는 모든 것이 그자체로서가 아니라 다른 어떤 것의 반영으로서 의미가 있었다.
상징주의가 나타난 것은 1893년 메레쥐꼬프스끼가 [현대 러시아 문학의 쇠퇴 원인과 새로운 제 경향에 대하여]를 발표하면서부터이다. 문학을 문화적 힘이라고 정의한 이 논문은 러시아에는 위해한 민족문학이 없다고 선언한다. 그리고 문학의 내용을 빈약하게 만들고 언어를 더럽혔다는 이유로 문학의 사회정치평론적인 교훈주의를 비난한다. 세속문학은 종교적인 국민이 이해할 수 없다고 주장하면서 메레쥐꼬프스끼는 형이상학적 관념주의와 상징주의를 옹호하고 예술적 인상성과 문학의 신비한 내용의 확대를 주창하였다. 결국 이 논문은 러시아 상징주의의 발달에 이정표가 되었다. 뒤이어 메드베드스끼가 [러시아적 토양에서의 상징주의]라는 논문을 발표하였고, 발몬뜨의 [북녘의 하늘 밑에서]. 기삐우스의 [새로운사람들], 솔로구쁘의 [괴로운 꿈]등이 쏟아져 나왔다.
4.러시아 상징주의 구분
19c말-20c초 새로운기류의 문학운동
1880년 우울했던 침체(전제 폭압정치에 대한 환멸에서 출발)한다.
기대,희망 일군의 시인에 의해 전개 현란한 암시와 상징 주관적 상상력에 의존
프랑스 상징주의 문학: 실증주의와 자연주의 문학운동 , 단순히 새로운 형식의 시적 표현
참고 자료
참고자료
러시아문학사 -미르스끼지음 이항재 옮김 [문원출판]
러시아문학의 이해- 박형규,서상범,이재혁외 7명 [건국대학교출판부]
러시아 문학사 - 이철 외 [벽호출판]
러시아 현대문학 강의 - 서상범 [PUF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