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도둑 감상문 및 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07.11.08
- 최종 저작일
- 2007.10
- 1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자전거 도둑의 줄거리와 시대적 배경, 네오리얼리즘에 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영화의 내용
1. 영화의 줄거리 및 특징
2. 영화 속 자전거의 의미
Ⅱ. 시대적 배경
Ⅲ. 감독
Ⅳ. 네오리얼리즘
1. 탄생 배경
2. 개념
3. 네오리얼리즘의 특징
1) 네오리얼리즘의 내용적 특징
2) 네오리얼리즘의 이데올로기적 특징
4. 네오리얼리즘 영화의 내용
5. 네오리얼리즘의 영향
6. 네오리얼리즘의 한계 및 단기간 소멸의 이유
7. 네오리얼리즘의 영화사적 의의
Ⅴ. 네오리얼리즘 관련 영화
1. 강박관념
1) 내용
2) 특징
2. 무방비도시
1) 내용
2) 특징
3. 흔들리는 대지
1) 내용
2) 특징
Ⅵ. 소설 ‘자전거 도둑’과 영화 ‘자전거 도둑’의 차이점
1. 소설 ‘자전거 도둑’의 내용
2. 소설과 영화에서의 아버지의 존재와 눈물의 의미
1) 소설에서의 아버지의 존재와 눈물의 의미
2) 영화에서의 아버지의 존재와 눈물의 의미
3. 소설과 영화에서의 ‘자전거’의 의미상 차이점
Ⅶ. 무성영화와 유성영화의 차이점
1. 유성영화의 탄생 배경
2. 무성영화와 유성영화에서의 영화음악의 차이점
1) 무성영화시대
2) 유성영화시대
3. 무성영화와 유성영화에서의 표현방법 및 기타 차이점
1) 언어의 차이
2) 배우의 변화
3) 시나리오의 비중
본문내용
Ⅰ. 영화의 내용
1. 영화의 줄거리 및 특징
‘자전거 도둑’의 대략적 줄거리는 얼마동안 일할 수 있는 최초의 기회를 갖게 된 실업 노동자가 일하기 위해 꼭 필요한 자전거를 도난당하면서 시작된다. 이야기를 도둑질로 이끌어 가는 사건들과 자전거를 되찾으려는 시도는 영화 속에 함축된 사회적이고 정치적인 비판을 포함하여 완전하고 의미 있는 예술 작품에 충분한 ‘플롯’을 제공한다. 또한 주인공과 그의 아들이 자전거를 찾는 과정을 추적하는 동안 언뜻 보기에는 우연적인 것으로 보이는 이탈리아 사회의 다양한 측면이 묘사되는데, 고도의 절제와 능숙함이 화면 속에 분명히 나타난다. 비록 그 착상이 기록영화에서 보이는 이전의 방법들에 기초하고 있지만 ‘자전거 도둑’의 정서적인 풍부함은 상당할 정도로 보통 사람과 그의 어린 아들의 묘사에 의존하고 있는 특징이 있다.
2. 영화 속 자전거의 의미
영화 속에서 중요한 소재인 자전거는 아마도 우리에게 아주 친근한 사물이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일자리를 구하기 힘든 상황, 실업 상태, 전쟁 직후의 가난 속에 있던 안토니오의 생존 수단이기도 하다. 안토니오가 포스터를 붙이는 일자리를 구하지만 자전거가 필요하고, 불행하게도 그 자전거를 도둑맞게 된다. 자전거가 없다는 것은 곧 직업을 잃는 것과 같은 현실이고 즉, 이 작품에서 자전거는 생계의 수단이자 실업을 막아주는 최후의 도구이다. 실업의 공포감을 느낀 안토니오는 잃어버린 자전거를 찾기 위해 필사적인 노력을 하고, 점점 짙어가는 좌절감을 느낀다. 만약 자전거가 이렇게 까지 중요한 위치에 있지 않았다면 절도를 계획하지도 않았을 것이다. 자전거를 도둑맞은 노동자가 결국 자전거 도둑이 된다는 이야기는 참으로 역설적인 비극이 아닐 수 없다.
Ⅱ.시대적 배경
1. 제 2차 세계 대전 이후 이탈리아의 시대적 배경
제 2 차 세계 대전 이후 이탈리아는 외부의 도전과 내부의 모순으로 종전에 가졌던 세계 역사의 주도권을 완전히 상실했다. 우선 외부의 도전이란 측면에서 볼 때, 패전국인 독일이나 이탈리아는 말할 것도 없고 승전국인 영국이나 프랑스도 전 후 제 3 세계의 민족주의와 반식민주의 물결에 의하여 그들의 식민 제국의 붕괴를 감수해야 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