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일즈맨의 죽음과 유리동물원에 나오는 현대사회의 비극성 비교논문
*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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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 따끈따끈한 논문입니다^^Ⅰ. 서론
1.1. Arthur Miller
Arthur Miller를 칭하는 가장 흔한 표현은 아마도 <사회주의적>이라든가 <도덕주의자>라는 말일 것이다. 이는 곧 극작가로서 밀러의 경향을 단적으로 나타낸다. 밀러는 미국사회의 자본주의 경제체제와 산업화 경향이 빚어내는 물질적 성공을 선으로 착각하는 가치관을 비판한다. 그리고 이같이 가치관의 폭넓은 비판을 통해서 우리로 하여금 바르게 사는 길이 무엇인가를 생각하게 만든다. 개인은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행위와 그 결과에 대한 도덕적 책임을 져야 됨을 강조하는 Miller는 인간이 거대한 기계의 한낱 부속품으로 전략해 가는 물질주의가 만연한 사회에서 인간성의 회복을 외치는 작가이다. Miller의 강점은 도덕주의자의 입장을 추구하면서도 흔히 거기에 따르게 마련인 오만함이나 위압감이 없이 인간적이고 동정적인 시선으로 사회와 인생의 패배자를 바라보는 자세에 있다고 하겠다. Miller는 1920년대의 극심한 경제 공황을 겪으면서 극도의 이기주의가 지배한 미국 산업사회의 한계성과 이차 세계대전이라는 엄청난 살상 행위를 통해 나타난 인간의 잔인성을 목격한다. 특히 미국사회는 자본주의 체제하에서 급격히 산업화됨으로써 물질문명에 의해 지배당하게 되었고 따라서 그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각개인도 이에 지대한 영향을 받게 되었다. 밀러가 자신의 일련의 작품을 통하여 지적하는 것은 인간은 비록 잔인하고도 이해타산적인 사회에 의해 무참히 희생당하기도 하지만 그러한 잔인성과 이기성은 바로 인간 자신으로부터 시작되고 있음을 자각해야 된다는 것이다.
Arthur Miller는 1947년 2월에 Death of A Salesman을 발표함으로써 현대에도 비극이 관객들의 정신영역에 큰 자리를 차지할 수 있다는 계기를 마련했다. 물론 Death of A Salesman은 제목 그대로 한 시대에 낙오하고 적응하지 못한 평범한 세일즈맨의 죽음을 그린 작품의 겉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이 작품은 현대에 살고 있는 우리들에게 소시민인 한 외판원의 죽음을 통하여 고도로 발달된 산업사회에서 생기는 물질만능, 소외당하는 인간과 생명의 존엄성을 다룬 현대 비극의 가능성을 제시해준 주목할 만한 작품이다.
현대비극의 극치라고까지 극찬을 받은 이 작품에서 작가 Miller는 평범한 인간(Common Man)의 비극을 시도하였다. 평범한 세계, 평범한 인간은 비극의 경지까지 이끌 수 없다는 상식을 부정하고, 소시민 Willy Loman이라는 60세가 넘은 외판원을 등장시켜 현대의 평범한 인간의 비극을 그려내고자 하였다.
Miller는 ‘Tragedy and the Common Man`에서 비극의 요소인 연민감은 주인공이 도저히 감당할 수 없는 싸움을 하다가 자신의 무지나 오판에 의해 사회라는 큰 힘과의 싸움에서 좌절될 때 일어난다고 설명하고 있다. 개인의 존엄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필요하다면 기꺼이 자신의 목숨을 바칠 수 있는 인물을 대할 때, 우리의 마음속에 비극적인 감정이 일어난다고 말한다. 그리하여 연민의 정을 일으키고 일종의 공포를 지니게 함으로써 감정의 카타르시스를 행하는 비극적 효과의 가능성을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
Miller는 인간의 상태를 가장 완벽하게 보여주는 수단을 비극이라고 보면서 자신의 비극 관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피력한다.
목차
Ⅰ. 서론1.1. Arthur Miller
1.2. The Glass Menagerie가 Miller 의 극에 미치는 현대 비극의 접근성
1.3. Tennessee Williams 의 생애와 유리동물원에 나타난 상징성
1.3.1. Tennessee Williams의 생애
1.3.2. 유리동물원에 나타난 상징성
Ⅱ. 현대비극
2.1. 현대 미국사회의 비극적 요소
2.2. Arthur Miller-Death of a Salesman의 현대 비극
Ⅲ. 주변인물의 비극적 환경 비교
3.1. Biff VS Tom과 Laura
3.2. Happy VS Jim O`connor
3.3. Linda
3.4. Bernard
3.5. Charley
3.6. Uncle Ben VS Mr. Wingfield(Tom`s Father)
Ⅳ. 결론
참고문헌
눈문초록
본문내용
Ⅳ. 결론이렇게 두 작품의 등장인물과 플롯을 토대로 유리동물원과 세일즈맨의 죽음을 통한 현대 사회의 비극성을 연구해 보았다.
옛 남부의 몰락하는 가문의 후손으로 태어난 Williams는 새로운 기계 문명에 밀려나는 남부의 소외되고 정신적으로 비정상적인 사람들의 이야기를 낭만적인 시적 분위기를 통해 무대 위에 연출하였다. 그의 작품의 주인공들은 자신의 아픈 과거와 부끄러운 점을 숨기려고 하면서 동시에 고백하려는 양면성을 보이는데, 이처럼 그의 작품은 자신의 아픔과 고뇌를 묻어버릴 수 있는 가면인 동시에 자기 고백이다. 즉 그의 작품에는 자전적 요소가 반영되어 있다. 극의 주인공들이 갖는 잃어버린 낙원에 대한 아쉬움과 향수는 옛 남부의 신화, 몰락과 깊은 연관이 있다. 과거의 영화를 등지고 쇠퇴의 길을 걷고 있는 남부는 그를 과거에 대한 향수에 젖게 만든다. 플랜테이션 중심의 농경 제도가 물질문명과 기계 문명으로 인해 심각한 위기를 겪고 있는 것처럼 그 사회의 사람들 또한 전통적 가치관과 새로운 생활양식의 충돌에서 갈등을 겪는다. Williams는 이처럼 뿌리를 상실하고 설 자리를 잃은 인물들의 정신적 갈등을 동정적인 눈으로 바라보며 이들의 억압된 충동과 낭만에 대한 향수를 극화한다.
Willy Loman은 salesman이었고 . Salesman이란, 팽창 일로의 산업화 시대에서 이 작품에서처럼 간신히 한 뼘의 햇빛이 드리울 정도의 작은 마당을 지닌 집에 사는 보통 시민이며 현대인들의 자화상이라 할 수 있다. 그 집을 둘러싼 빌딩 숲에서는 이미 전원의 향취라고는 한 가닥도 찾을 수 없이 숨 막힐 듯 도시의 냄새만 풍길 뿐이다.
Willy 는 과거의 꿈을 현실에서 실현시키고자 하지만 사회의 냉대에 의해 달성하지 못한다. 그가 성공하지 못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Willy의 형인 Ben의 환상적인 부의 획득과 Dave Singleman이라는 84세의 전설적인 salesman의 존재가 Willy에게 비현실적인 꿈과 성공방식을 심어준다. Willy의 성공 방식은 개성과 존경심 그리고 동업자간의 의리 등 인간성을 중시하던 그 시대에 다른 사람으로부터 인기와 매력만 있으며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성공을 위해서는 남의 호감을 받아야 한다`라는 것이 Willy의 생활 신조며 철학이 되어 자녀 교육에도 그대로 반영된다. 하지만 급속한 산업화로 인한 자동화 생산체제는 `Rule of Game`을 바꾸어 버렸고 Willy는 실패의 길로 접어들게 된다.
Willy 의 파멸은 자본주의 기업 윤리를 대표하는 Howard에 의해 가속화 되는데, Willy는 그의 선친 Wagner 사장과의 친분, 그에게 이름을 지어 주었던 옛일, 34년간 회사를 위해 일한 것들을 이유로 내세워 근무를 하게 해달라고 간청하지만, Howard에게 중요한 것은 이러한 인간관계가 아니다. 생산성과 능률중심의 자본주의적 관점에서 볼 때 그는 더 이상 투자가치가 있는 사람이 아니므로 Howard는 "Business is Business."라는 말로 Willy를 해고 시킨다. 인간성마저도 물질적인 가치로 밖에 평가되지 않는 냉혹한 시대에 자신의 존재와 가치마저 무시당하자, Willy는 비정한 자본주의 사회에 대해 항의라도 하듯 "You can`t eat the orange and throw the peel away - a man is not a piece of fruit!"라고 말하지만 Willy를 인간 개체가 아닌 생산요소로 취급하는 Howard에게 이러한 항의는 아무런 효력을 일으키지 못한다. 이와 같이 회사의 고용주인 Howard와 종업원인 Willy 사이의 대화에서 작가는 노동력을 착취한 뒤, 이용가치가 없어지면 퇴직 후의 적당한 보상도 없이 팽개쳐 버리듯 하는 자본주의의 잔인성을 고발하고 있다. 결국 주인공의 자살로 끝이 나는 이 작품은 American Success Dream에 사로잡힌 당시 사회의 모습을 반영하고 있는데, 어떠한 사회과학으로도 경감시킬 수 없는 고독을 야기 시킨 인간 소외의 문제도 제시하고 있다. Willy를 통해 드러나는 소외 양상은 다양한데, 처음으로 드러나는 것은 그가 그 자신의 주변과 일상적인 공간으로부터 소외되어 있는 모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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