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생태계파괴 및 환경오염이 지구촌 환경에 미치는 영향
- 최초 등록일
- 2007.11.03
- 최종 저작일
- 2007.06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정말 열심히 작성한 자료입니다.
후회 없으실 겁니다. 편집까지 깔끔히 되어 있습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1-2
Ⅱ. 환경과 생태계의 관계 2-3
Ⅲ. 인간에 의한 환경변화와 생태계 파괴 3-7
1. 인간에 의한 환경변화 3-4
2. 인간의 생태계 파괴 4-7
Ⅳ. 인간에 의한 환경오염이 지구촌 환경에 미치는 영향 7-8
Ⅴ. 맺음말 9
<참고문헌> 10
본문내용
Ⅲ. 인간에 의한 환경변화와 생태계 파괴
1. 인간에 의한 환경 변화
인간에 의한 환경 변화는, 때로는 생태계의 조절 작용과 물질의 순환 작용을 심각하게 파괴하여 생태계의 급격한 변화를 가져온다. 이 같은 예는 우리 주위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농산물의 증산(增産)을 위한 농약의 과도한 사용이 생태계의 조절 작용을 파괴하는 두드러진 경우이다. 벌레들은 농작물과 같은 식물을 먹고 사는 1 차 소비자이며, 이 벌레들을 먹이로 하는 더 큰 생물은 2 차 소비자이다. 그런데 1 차 소비자인 벌레들은 대개 농작물에 해가 되므로, 더 많은 농산물을 생산하기 위해 각종 농약을 이용하여 해충(害蟲)을 구제(驅除)한다. 그러나 농약은 해충뿐만 아니라, 해충을 먹이로 하는 천적마저도 없애 버려, 먹이 사슬을 끊어 놓는다. 그 결과, 해충은 자연의 적이 사라진 상태에서 더 많이 번식하게 되고, 농약에 대한 내성(耐性)도 차차 강해져 더욱 강력한 농약을 다량으로 사용해야만 한다. 이처럼 과도한 농약 사용이 생태계에 끼치는 부작용이 지구의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생태계 파괴와 관련된 더 심각한 문제는 산업화 과정에서 농축(濃縮)된 물질이 방출되어 생태계의 물질 순환 작용을 방해하는 점이다. 공기, 물, 토양과 같은 생태계의 무생물적 요소들은 물질 순환 작용에 의해 평형 상태를 유지한다. 그러나 산업화의 부작용으로 말미암아 공기에는 유해한 기체가 과도하게 함유되고, 물에는 각종 화학 물질이 흘러들고, 토양에는 중금속이 축적된다. 공기나 물, 토양에 이처럼 물질의 농도가 비정상적으로 증가하여 공중(公衆)의 건강과 생활 환경에 악영향을 끼치는 것을 환경 오염이라고 한다.
2. 인간의 생태계 파괴
(1) 서식지 파괴
생태계 파괴의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히고 있는 것은 서식지 파괴이다. 서식지 파괴에는 목재를 얻기 위한 벌목, 채굴, 가축을 방목하기 위한 벌목, 자연 상태로 보존되어 있던 곳에 댐과 고속도로를 건설하는 일이 포함된다. 생태계가 줄어들수록, 종들은 살아가는 데 필요한 수단을 잃게 되며 자연 환경은 조각나고 질이 저하되고 파괴되고 있다. 또한, 동물들의 이동 경로가 차단되고 있고 유전자의 다양성이 사라지고 있을 뿐 아니라 토착 생물들이 병을 비롯한 압박 요인들로부터 타격을 입은 후에 회복되지 못하고 있다. 그리하여 종들이 하나씩 하나씩 점차 사라지고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1. 한국 환경 교육 협회 홈페이지 http://www.greenvi.or.kr/
2. 한국 농촌 경제 연구원 http://www.krei.re.kr/
3. 『국제관계의 이해』Joshua S. Goldstein(번역 : 김연각), 인간사랑,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