랑케의 역사주의
- 최초 등록일
- 2007.10.29
- 최종 저작일
- 20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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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랑케의 역사주의가 어떤 것인지 밝히고 그것의 문제점과 한계점을 제시하여
앞으로 이러한 랑케의 역사주의가 현대사회에 어떠한 방향으로 적용되고 개선되어야
하는지를 밝힘.
목차
1. 서 론
1-1. 문제제기
1-2. 전개방법
2. 본 론
2-1. 랑케의 역사주의
2-2. 랑케의 역사주의의 한계 & 문제점
2-3. 랑케 역사주의의 개선방향
3.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1-1. 문제제기
랑케의 객관주의 역사관에 문제제기를 한 것은, 우리가 역사적 사실을 인식할 때 과연 객관적 인식에 도달할 수 있는가 하는데 있다. 그것은 역사학에서 추구하는 객관성의 기준도 학문으로서의 지식이 요구하는 객관성, 즉 과학적 객관성과 동일한 수준의 객관성에 두어야 한다는 요구 때문이다. 이와 같은 역사인식의 객관성 문제는 랑케 이후 현대 비판적 역사철학의 중심과제가 되어 왔고 지금까지 많은 역사가와 철학자들에 의해 꾸준히 논의되어 왔지만 아직까지도 만족할 만한 대답이 주어지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그것은 바로 역사학이 다른 일반과학과는 달리 과거에 일어났던 일회적 사건을 탐구한다는 학문의 특이성 때문이다. 역사적 탐구의 대상이 되는 과거의 사실들은 이미 지나가 버린 것이기에 역사적 사실을 어떤 고정된 것으로 확정하여 이를 객관적으로 인식한다는 것은 지극히 어려운 일임에 틀림없다.
1-2. 전개방법
본론에서는 역사인식의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랑케 역사학에 대한 고찰에서부터 시작하여 랑케의 역사학이 갖는 한계를 살피고, 실증주의 역사학에 나타난 역사인식의 문제를 다루어 이들 모든 역사학이 역사인식의 객관성 문제에 있어 나름대로의 문제점과 한계가 있음을 살필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객관주의 역사학의 문제점에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역사 이론으로서 카의 이론을 제시하고, 그것을 랑케 역사주의의 하나의 대안으로서 소개하며 이를 통해 역사인식의 객관성 문제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를 시도해 볼 것이다.
2. 본 론
2-1. 랑케의 역사주의
`근대 역사학의 아버지`, `객관적 역사서술의 대표자`, `독일 역사주의의 핵심적 사상가`로 알려진 레오폴드 폰 랑케는 신학이나 법학의 한 분과로서 종속되었던 역사학이 독립적인 학문의 영역으로 자리를 잡게 하는데 크게 공헌하였고, 랑케의 역사주의는 근 현대에 있어서 많은 영향을 주었다. 그는 `(역사적)사실을 과거에 있었던 그대로 재생하는 것` 을 역사가의 임무라고 주장하였는데, 이러한 사실 존중, 사실 추구의 사실주의적 태도는 역사학을 하나의 자율적인 학문 분야로 독립시켜, 그 이후의 역사가들로 하여금 연구와 서술에 있어서 사실에 대한 엄격한 추구를 승인하지 않을 수 없게 하였다. 즉, 역사학에서 랑케의 역사주의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친것은 과거의 사실을 있는 그대로 밝히는 것으로 역사연구에 있어 개인적인 견해나 해석이 가미되어서는 안 된 다고 보는 입장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