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론]이상화론
- 최초 등록일
- 2007.10.27
- 최종 저작일
- 20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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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상화의 생애와 전 생애에 대한 시적특징을 고찰하고 문학사적 의의와 한계까지 알아본 발표문건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이상화의 생애와 시
ⅱ이상화 시의 변모 과정
1. 전기 관념주의 시 (퇴폐적 낭만주의)
2. 후기 현실주의 시 (저항적 민족주의)
ⅲ이상화 시의 특성
1. 육화(肉化)된 항일 문학성
2. 직정적(直情的)인 서정성
3. 선명한 상징성
4. 인간중심적인 민중성
ⅳ. 문학사적 의의와 한계
Ⅲ. 결론
본문내용
◈이상화론 이해를 위한 자료
경향파
1920년대 중반 백조파등 퇴폐적 낭만주의와 창조파의 자연주의 경향에 대한 반발로 일어난 사회주의 경향의 새로운 문학유파를 일컫는 말이며 이후 카프로 발전한다. 카프 이전의 경향문학을 신경향파 혹은 전기 프롤레타리아 문학이라고 한다.
원래 경향문학(傾向文學:tendency literature)이라면 작품을 통하여 종교적 ·도덕적 ·정치적인 사상을 주장, 민중을 같은 방향으로 유도하려는 데 목적을 둔 문학을 뜻하는데, 이와 같은 개념에 신(新)을 덧붙인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즉 경향파/신경향파로 나누어지는 것이 아니라 신경향파/카프로 나누어진다는 것이 정확하겠다. 전자가 자연발생적 프로 문학이라면 후자는 목적의식적 프로문학으로 계급성의 선명도에 따라 그런 구분이 가능하겠다.
백조파[白潮派]
1922년 1월 9일 창간된 순문학 동인지 『백조(白潮)』에 참여하였던 일군의 작가들을 말한다. 동인으로는 홍사용(洪思容) ·박종화(朴鍾和) ·현진건(玄鎭健) ·이상화(李相和) ·나도향(羅稻香) ·노자영(盧子泳) ·박영희(朴英熙) ·안석영(安夕影) ·원우전(元雨田) ·이광수(李光洙) ·오천석(吳天錫) 등이며, 『백조』 3호부터 김기진(金基鎭)이 참가하였다.
이들의 주된 사상은 낭만적이었으나, 시대고(時代苦)로 인한 퇴폐성을 아울러 지니고 있었다. 이들의 작품에는 3·1운동의 실패에서 온 절망감이 그대로 반영되어 애수와 한, 자포자기적인 영탄(詠嘆)과 유미탐구(唯美探究)의 경향이 강하게 나타나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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