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음의정의및영향
- 최초 등록일
- 2007.10.25
- 최종 저작일
- 2004.05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무료
다운로드
소개글
▶ 소음의 정의 및 영향
소음(Noise)이란 "원하지 않는 소리(불쾌한 소리)"라고 정의할 수 있다.
목차
▶ 소음의 정의 및 영향
▶ 소리의 전달과정
▶ 소음으로 인한 장해
▶ 소음방지대책
▶ 허용소음폭로기준
본문내용
▶ 소음의 정의 및 영향
소음(Noise)이란 "원하지 않는 소리(불쾌한 소리)"라고 정의할 수 있다. 소음이 미치는 영향은 청력에 영향을 준다든가, 시끄럽다고 느껴 자기 일에 몰두할 수 없다든가, 또는 TV를 보는 데 방해를 받는다던가, 정신적․ 신체적으로 피해를 받는 것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이와 같은 영향은 소음의 물리적인 성질에 따라 달라지고, 그 소음을 듣고 있는 인간이 어떤 상태에 있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소음 레벨이 클수록 우리가 받는 영향은 크다. 또, 소음의 주파수 성분이 저주파보다는 고주파 성분이 많을 때 크게 영향을 받으며, 지속시간이 길수록 더 많은 영향을 받는다. 지속적인 소음보다 연속적으로 반복되는 소음과 충격음에 의한 영향이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소음에 대한 인간의 감수성은, 첫째 그 사람의 건강도에 따라 달라진다. 즉, 건강한 사람보다는 병을 앓고 있는 환자 또는 임산부 등이 받는 영향이 크다.
남성보다는 여성이, 그리고 노인보다는 젊은이가 소음에 대하여 민감하며, 그들의 체질과 기질에 따라서도 받는 영향이 달라진다. 또한 심신의 상태에 따라 영향에 차이가 있다. 사람이 노동하고 있을 때와 휴식을 취하 던가 잠을 자고 있을 때는 소음의 크기와 영향이 크게 차이가 난다. 소음을 많이 듣는 상태, 다시 말하면 소 음에 익숙해지던가 만성적인 사람은 웬만한 소음에 대해서는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다. 그러나 어느 정도는 심신의 부담이나 청력감퇴 등의 영향을 받는다.
음(sound)은 물체의 진동으로 인해 일어나는 공기의 압력 화에 의하여 발생하며, 음이 사람의 귀에 도달하여 고막을 진동시킬 때 사람은 그 음을 듣게 되는 것이다. 한편, 소음은 원하지 않는 소리(unwanted sound)라고 정의한다.
음의 특성에는 주파수(frequency)와 폭(amplitude, 또는 음압, sound pressure)이 있으며, 이는 음원의 진동에 의하여 발생된다. 주파수의 단위는 Hz가 사용되며, 가청주파수는 20-20,000 Hz 범위이다. 사람의 귀는 외부 자극에 비례하여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자극의 대수값에 비례하여 반응하므로 음압:기준음압의 비를 대수값으로 변환하여 음압수준을 나타낸다. 이때의 단위가 dB이며 사람이 들을 수 있는 음압범위인 0.00002-20 N/m2의 음압은 0-120 dB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