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절
- 최초 등록일
- 2007.10.25
- 최종 저작일
- 2004.05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골절종류 치유과정
목차
1. 정의
2. 골절의 종류
3. 골절선의 형태에 의한 분류
4. 임상증상
5. 진단적 검사
6. 골절치유의 생리적 기전
7. 치료
8. 합병증
9. 골절과 간호
본문내용
1. 정의
골절이란 낙상, 압축, 분쇄압, 구타, 자동차 사고 등 외부의 과도한 힘에 의하여 골조직의 연속성이 파괴된 상태이다. 골절은 뼈에 가해지는 힘이 뼈가 감당할 수 있는 것 보다 더 클 때 발생한다. 골절은 연조직의 부종, 근육과 관절로부터의 출혈, 탈구, 인대의 파괴, 신경과 혈관의 심한 손상으로 다른 부분에까지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만약 골절을 치료하지 않으면 기형이 될 수 있고 기능에 영향을 주며 치유되지 않을 수도 있다. 석고붕대나 견인장치 등의 치료적인 부동상태로 인해 많은 합병증이 생길 수 있다.
(1) 주원인은 외부로부터 물리적인 충격이 가해지는 직․간접적인 타격, 추락, 교통사고 등에 기인한다.
(2) 골절자체는 큰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으나 골절로 인한 이차적인 손상, 즉 합병증이 문제가 된다.
(3) 외부로 뼈가 돌출된 개방성골절과 외부로 표출되진 않았으나 외부의 기형으로 골절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폐쇄성골절이 있다.
(4) 전기감전으로 인하여 근육이 강직(뒤틀림)되어 골절이 발생 할 수도 있다.
(5) 아이들의 경우는 뼈가 유연하여 좀처럼 골절이 발생하지 않으나 골다공증이라든가 뼈와 관련된 질병이 있는 사람들에게서 쉽게 발생한다
2. 골절의 종류
(1) 완전골절 (Complete fracture)
: 골절의 골피질의 연속성이 완전히 소실시킨 경우이며 성인에서 잘 발생한다.
①단순(폐쇄)골절 : 연부조직 및 피부는 정상, 임상골절, 골편수가 3편 미만.
②매몰(감입)골절(Impacted fracture): 골절된 뼈의 한 끝이 다른 뼈의 속에 그대로 남아 있는 골절.
(흔히 대퇴경부골절에서 볼 수 있으며, 전위는 적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