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그리스와 로마 문학이 형성된 배경과 특성
- 최초 등록일
- 2007.10.13
- 최종 저작일
- 2005.09
- 2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고대 그리스와 로마 문학이 형성된 배경과 특성을 조사한 레포트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대 그리스 문화의 형성
2) 그리스 문학의 특징
3) 고대 로마 문학의 형성
4) 로마 문학의 특징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문화가 유럽 문화의 뿌리가 되어 현재까지의 서구 문화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서구 문화의 정신 축으로 자리잡고 있는 헬레니즘도 이곳 그리스로부터 시작되어 로마에 계승되었다. 이 리포트에서는 고대 그리스와 로마 문학이 형성된 배경에 대해 조사하고 그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고대 그리스 문화의 형성
고대 그리스 문화의 시작은 크레타섬의 에게해 문명으로부터 시작되었다. 크레타 섬, 키클라데스제도, 그리스 본토의 남부, 소(小)아시아 서해안의 트로이 등 광범위한 지역에 걸치는데, 크레타로 대표되는 남방계의 도서문화와 미케네로 대표되는 북방계의 본토문화로 나눠진다. 이 지방은 다도해(多島海)로서 많은 섬들이 흩어져 있는 데다가 기후도 온난하여, 포도 ․올리브 등의 천연산물이 풍부하므로 인간의 정착 지역으로 적합하였다.
특히 선진사회(先進社會)인 오리엔트문화권과 해상교통을 통해 직접 연결되어 있었기 때문에, 유럽의 다른 지역과 비교해서 일찍이 개화(開化)되어 고도의 문명이 성립되었다. 인종적으로는 비(非)아리아계의 소아시아인을 중심으로 하는 혼성민족이었으나, 민족이동의 결과로 아리아계도 섞이게 되었고 지역에 따라 인종이 달랐다.
에게문명의 세계는 과수재배와 해상교역을 생활의 기반으로 한 독자적인 것이었으며, 지리적으로나 역사적으로도 오리엔트와 그리스, 즉 아시아와 유럽을 연결하는 중요한 의의를 갖고 있다. 그 존재는 19세기 중엽까지는 전혀 알려져 있지 않았으나, 독일의 고고학자 H.슐리만에 의한 트로이 ․미케네의 발굴과 영국의 고고학자 A.J.에번스에 의한 크레타섬의 크노소스의 발굴 등에 의하여 차차 명확하게 되었다.
에게 문명의 뒤를 이은 그리스 문화는 오리엔트 문명의 영향을 받았으나, 오리엔트의 전제 국가와는 달리 자유 시민 중심의 폴리스를 바탕으로 성장하였다. 그러나 B.C. 5세기 말에 일어난 펠로폰네소스 전쟁으로 그리스 세계는 몰락하게 되었고, 이후 마케도니아의 지배를 받았다. B.C. 4세기 말 알렉산더 대왕의 동방 원정으로 3세기 동안 헬레니즘 시대가 전개되었고, 그리스 문화와 오리엔트 문화가 융합된 헬레니즘 문화가 발전하였다
참고 자료
- 최유찬 「문예사조의 이해」실천문학사. 1995.
- 한형곤 외 .「문예사조」세문사. 2001.
- 정혜신「그리스 문화 산책」민음사. 2003.
- 마리온 기벨/ 박종대 옮김「로마 문학기행」백의.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