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암 김창협의 삶과 시 세계
- 최초 등록일
- 2007.10.09
- 최종 저작일
-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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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농암 김창협의 삶과 시 세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序論 / 3
Ⅱ. 작가론作家論 / 4
1. 농암의 생애
2. 농암의 철학관과 문학관
3. 농암의 시와 시론의 관계
4. 농암의 시론
5. 농암의 문장론과 문체론
Ⅲ. 작품론作品論 / 13
1. 작품개관
2. 서경의 세계
(1) 영물 (2) 전원
3. 서정의 세계
(1) 회고 (2) 탈속 (3) 술회
Ⅳ. 결론結論 / 19
요약
☆ 참고자료參考資料
본문내용
Ⅰ. 서론序論
현재 나에게 주어진 농암 김창협에 대한 정보는 제로Zero에 가깝다. 김창협이 어떤 인물이고, 어떻게 해서 세상에 알려져서 이렇게 연구의 대상이 되는지도 알지 못한다. 그만큼 나는 이에 대해 문외한이고, 한국한문학 강의를 들으면서 처음 접하였던 인물이었기 때문이다. 교재에 있는 두 시를 통해서 농암 시의 특징을 간단히 살펴본 것이 전부였다.
농암은 연구 대상으로 선정한 것은 그의 시의 특징에 대한 끌림이라고나 해야 할까. 이전의 관념주의적이고, 고문을 그대로 베껴 쓰거나, 보지도 않고 그 절경에 대해서 쓰던 작풍을 뛰어 넘어 18C초에 사실주의적 관점으로 현실을 인식하고, 반영하고 고발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배웠기 때문이다.
이제부터 농암 김창협에 대해서 기존의 논문들을 통해서 하나씩, 조금씩 알아가고자 한다.
문학을 보는 관점은 대체적으로 네 가지로 나뉜다. 첫째는 작가론으로 작가의 삶과 문학적 경향에 중점을 두는 것이며, 둘째는 작품론으로 작품 그 자체의 분석에 초점을 맞추는 것으로 작품 구성방법, 비유나 상징의 의미, 표현방법, 구조, 인물 등 작품 내적인 요소를 분석하는 것이다. 셋째는 반영론으로 작품에 반영된 현실, 사회상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며, 넷째는 효용론으로 독자의 측면, 독자에게 주는 감동이나 의미 등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이 과제에서는 작가론과 작품론으로 한정하여 논의해보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논문을 수집하여 정리하는 것을 기본원칙으로 하고, 어려운 용어를 스스로 풀이하고, 작가와 작품에 대해서 쉽게 이해하려고 노력하고자 한다. 연구의 한계는 나 스스로의 창의적 발상과 시 작품에 대한 해석 능력에 대한 부족이라고 본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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