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의 이해]신세대문화
- 최초 등록일
- 2007.10.09
- 최종 저작일
- 2005.11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대중문화 속에서의 신세대 문화에 대한 고찰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신세대문화의 개념과 의미
2. 신세대 집단의 사회적 배경과 의의
1) 탈냉전과 탈이념의 시대
2) 정보화와 지구화의 흐름
3) 고도성장과 풍요와 소비의 시대
3. 신세대문화의 특성
1) 신세대의 대중음악과 육체성
2) 신세대 영상문화 : 탈중심화된 세계
3) 신세대 인터넷문화 : 미니홈피와 블로그
4. 신세대문화의 저항성과 한계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문화와 관련하여 가장 각광받은 주제는 단연 ‘신세대(新世代)’이다. 이는 표면적으로 볼 때 ‘새로운 세대’를 뜻하는 말이지만, 시대적 상황에 따라 신세대와 신세대 문화를 보는 시각이 다양하므로 그것을 뜻하는 의미 역시 다양하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기성세대와 그들의 가치에 대해 선전포고하는 신세대식 감성을 새로운 진보의 전위로 추켜세우는 측에서부터 신세대란 단지 상업주의에 의해 허구적으로 조장된 허상에 지나지 않음을 강조하는 주장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견해가 피력되고 있다. 김창남, 『대중문화와 문화실천』, 한울, 1996, 79~81쪽.
이렇듯 따지고 보면 ‘새로운 세대’란 어느 시대 어느 사회에나 존재하기 마련이고 당연히 구세대와는 어떤 식이로든 차이를 가지게 되기 때문에 다양한 의미나 시대적 갈등은 어쩌면 필연적일 수밖에 없다. 그럼에도 유독 1990년대의 신세대와 관련하여 떠들썩한 장(場)이 되는 이유는 1990년대의 신․구세대간의 세대차가 과거의 신․구세대 사이의 세대차보다 훨씬 크고 단절적이라는 사실과 연관된다. 이러한 생각에 초점을 맞추어 본론의 내용을 정리하고자 한다. 먼저 이렇게 다양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신세대란 누구를 말하는 것이며, 이러한 신세대는 사회와 어떠한 관련을 맺고 있으며, 더 나아가 신세대문화가 가지는 특징은 어떠한 것이며, 그들의 문화의 한계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신세대문화의 개념과 의미
1990년 이후 21세기로 접어든 현재에 이르기까지 한국사회의 변화를 조망함에 있어 신세대는 여전히 가장 중요한 주제이며, 특히 문화와 관련하여 신세대는 결정적인 중요성을 지니고 있다. 왜냐하면 현재 청소년을 비롯한 젊은 세대의 문화가 한국 대중문화 시장의 주류를 형성하고 있을 뿐 아니라, 이들의 문화적 감수성과 관습에서 보여주는 ‘차이’가 한국 대중문화 전반의 지형 변화를 설명하고 그 미래를 전망하는 데 중요한 변수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김창남, 『대중문화의 이해』, 한울아카데미, 2005, 243~244쪽.
참고 자료
1. 강명구, 『소비대중문화와 포스트모더니즘』, 민음사, 1994.
2. 강준만, 『대중문화의 겉과 속』, 인물과 사상사, 2000.
3. 강준만, 『대중문화의 겉과 속Ⅱ』, 인물과 사상사, 2003.
4. 김창남, 『대중문화의 이해』, 한울아카데미, 2005.
5. -----, 『대중문화와 문화실천』, 한울, 1996.
6. 이동연, 『대중문화연구와 문화비평』, 문화과학사,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