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우회상장은 장외기업이 정상적인 상장절차(IPO)를 거치지 않고 상장기업과 연계하여 상장효과를 얻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인수대상이 되는 껍데기 회사를 보통 Shell이라 하고 상장하려는 회사를 Pearl 이라 한다. 진주를 조개에 심는 과정을 우회상장의 비유로 사용한다. 우회상장의 이유는 상장의 효과를 보는 것이다. 상장의 효과는 이미지 개선 외에 주주 입장에서 세금 절약, 자본조달의 기능이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지분투자자의 exit 전략으로 보인다.
이 글은 우회상장의 방법을 합병, 주식교환, 3자배정 유상증자로 대별하여 알아보기로 한다. Exit 전략으로 우회상장이란 비상장회사의 지분을 시장에서 팔 수 있게 만드는 것이다. 합병은 상장회사와 하나의 실체가 되어 주식의 유동성을 확보하는 것이고 주식교환은 상장사와 비상장사간 주식을 스왑하면서 비상장 주식의 유동성을 확보하는 것으로 이해하면 될 것이다. 3자 배정은 유상증자 방법의 일종으로 대금 지급 방법에 따라 여러 종류가 있으나 실질적인 결과는 주식스왑과 동일하게 된다. 합병의 방법부터 살펴보자.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