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적 대중음악이란 것이 따로 존재하는가
- 최초 등록일
- 2007.10.02
- 최종 저작일
-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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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중음악, 세계화, 한국적 정체성 -한국적 대중음악이란 것이 따로 존재하는가.
목차
1. 문제영역 (강의내용정리, 복습)
2. 주제의 구체화
3. 주제의 논의 대상 여부
4. 사례
5. 사례 분석
6. 대안 보안
7. 조의 의견제시
본문내용
1. 문제영역 (강의내용정리, 복습)
우리가 수업시간에 배운 것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정체성을 설명하는 개념에는 고유성과 창의성이 있다. 또한 정체성을 판다하는 기준으로는 현재성, 대중성, 주체성이 있다.
여기서 먼저 고유성에 대해서 살펴보면 시원이 고유성의 기준이 될 수 없다는 것이다. 사실상 시원성으로만 따지고 든다면 인류의 고유성은 인류 최초문명으로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고유성을 시원성이 아닌 개성으로 찾는 것이다. 그의 한 예로는 프랑스의 포도주를 들 수 있다. 포도의 시원이 프랑스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프랑스에서는 포도를 그들만의 방식으로 재배하여 그들만의 방식으로 양조, 보관, 관리, 유통시키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창의성에는 창조적 수용이 있는데 창조적 수용의 예로는 중국에서 처음 창안된 바둑이 일본에선 도로 격상되었다. 이는 창조적 수용의 모범 사례이다. 또 다른 예로는 한국의 유교인데 이는 하례허식과 가식을 낳게 되었다. 또한 내용이 아닌 명분에 치우치게 되었다. 이것은 문화가 변형, 퇴락한 예의 하나일 것이다. 토착화에서는 크게 두 가지의 경우가 있다. 첫 번째로는 겉모습은 원형 그대로 받아들이지만 내용을 토착화하는 것이다. 이는 기독교의 경우가 대표적인 사례로 생각된다. 본래의 기독교에서는 현세의 소원을 비는 경우가 없으나 우리나라의 샤머니즘으로 한국의 기독교는 기복신앙의 성격을 함께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두 번째로는 담긴 내용보다 형식의 토착화에 열중하는 경우이다. 이는 한옥에서 예배를 드리고, 만찬에 빵이 아닌 떡을 써야한다고 주장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