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영화의 역사
- 최초 등록일
- 2007.09.24
- 최종 저작일
- 20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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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영화의 역사에 대해서 조사한 글입니다.
목차
영화의 탄생
무성영화의 역사
에드윈 포터(Edwin S. Porter)
필름다르운동(Film d` Art)
데이비드 워크 그리피스(David Wark Griffith)
아방가르드 운동(Avantgarde)
독일의 표현주의 영화
러시아 영화
헐리우드 영화
유성영화의 역사
이탈리아의 네오리얼리즘
프랑스의 누벨바그(Nouvelle Vague)
독일의 뉴저먼시네마(New German Cinema)
참고 문헌
본문내용
영화의 탄생
영화가 탄생할 수 있게 만든 기계장치를 최초로 만든 사람은 토마스 에디슨(Thomas Edison)과 그의 조수였던 로리 딕슨(W.K. Laurie Dickson)이었다. 그들은 1893년에 키네토그래프(Kinetograph)와 키네토스코프(Kinetoscope)라는 영사기 장치를 발명하였는데, 이것들은 대상의 움직임을 기록하고 재현하는 기능이 각각 분리되어 있었다. 게다가 물체를 촬영하는 키네토그래프는 부피가 커서 이동이 용이하지 않았으며, 촬영한 것을 볼 수 있는 키네토스코프는 한 번에 한 사람씩만 볼 수 있었기 때문에, 극장에서 상영하는 형태의 현대적 개념의 영화와는 거리가 먼 것이었다.
공식적으로, 영화는 1895년 프랑스의 뤼미에르 형제(Auguste et Louis Lumiere)에 의해서 발명된 것으로 기록된다. 뤼미에르 형제는 시네마토그래프(Cinematographe)라는 새로운 영사기를 만들어 내었다. 이것은 에디슨의 발명과는 다른 장점들을 지니고 있었다. 우선, 하나의 장치에 의해서 촬영과 영사의 기능이 모두 가능하였다. 게다가 작고 가벼워서 이동이 용이하여 촬영기사가 스튜디오를 벗어나 장소를 옮겨 다니면서 여러 가지 장면을 촬영하는 것이 가능하였다. 또한, 에디슨의 키네토스코프가 한 번에 한 사람씩만 볼 수 있었던 반면에, 뤼미에르 형제의 시네마토그래프는 동일한 장소에서 한 번에 여러 사람이 같이 영화를 볼 수 있는 영사시스템이 가능하였으므로 이후 극장의 출현과 영화산업의 발전에 중요한 밑받침이 되었다.
참고 자료
․ <영화의 이해>, 현암사, 루이스 자네티 지음, 김진혜 옮김, 2003
․ <영화 이야기주머니>, 녹두, 이효인 지음1993
․ <세계 영화사 강의-초기 영화에서 아시아 뉴 웨이브까지>, 연세대학교출판부, 임정택 외
․ <옥스퍼드 세계 영화사>, 제프리 노웰-스미스 책임편집, 이순호 외 옮김,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