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신학과 교회
- 최초 등록일
- 2007.09.19
- 최종 저작일
- 2005.03
- 1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교회론 과목 독서 과제물입니다.좋은 점수 받았습니다.
목차
개혁주의 교회론을 위한 시도
교회의 일치와 순결
장로교 표준문서에 대한 서약
교회와 신학
구프린스턴 신학전통의 연속성과 불연속성
프린스턴 신학교의 재편성과 종교다원주의의 수용
표준새번역 성경전서에 대한 신학적 검토
교회와 성도의 삶
요한 칼빈의 성령론
칼빈주의 문화관
칼빈주의 이적론
성령의 사역
로마서 7:14-25과 성화의 교리1
로마서 7:14-25과 성화의 교리2
박형룡 박사의 내세론 연구
소감문
본문내용
●교회의 일치와 순결
한국교회는 세계 선교사상 그 유례를 찾아보기 힘들 만큼의 급속한 성장을 이루었다. 하지만, 그릇된 신학의 유입으로 인해 더불어 나타난 여러 신학사상들의 혼란 때문에, 교회의 밝은 앞날을 예측하기 힘든 시대에 직면해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런 시대적 상황 앞에서, 선교 100주년을 준비하며 다시 한번 세계교회 앞에서 한국교회가 성숙한 교회의 모습으로 서기 위해, ‘교회의 일치와 순결’이라는 주제는 우리는 과거를 돌아보고, 동시에 21세기를 향해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는 한국 교회에 도전적인 주제임에 틀림이 없다
위르겐 몰트만은 1965년 희망신학을 발표하고 기독교의 종말론적 사고를 부활의 신앙에서 재해석하고 기독교 신앙이 현대사회에서 가지는 ‘약속과 희망의 사고’를 강조했다. 그는 독일 루터 교회의 전통을 이어받으면서도 동시에 현대교회의 방향에 대해 새로운 교회관을 제시했다. 몰트만에게 교회는 그리스도의 교회와 성령의 능력 안에 있는 교회로서 다가오는 하나님의 미래를 선포하며, 그 미래 선취의 도중에 있는 메시야적 공동체이다. 교회는 예수의 숙명에 참여하며, ‘그의 고난과 연합’속에서 그의 부활의 능력을 경험하고, ‘그의 죽음과 부활을 통해서 교회는 그의 보냄에 참여하고, 다가오는 나라와 인간 해방의 메시야적 교회가 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교회론을 4가지로 정의하며, 첫째로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라고 하고, 둘째는 선교적 교회, 셋째는 연합적 교회, 넷째는 정치적 교회로 보고 무엇보다도 그리스도 교회의 가견적 일치를 추구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