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감상문 - 왝더독 (영화로 철학하기)
- 최초 등록일
- 2007.09.09
- 최종 저작일
- 2007.06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영화로 철학하기라는 교양과목에 사용된 레포트 입니다.
왝더독이라는 영화를 보고 쓴 기말고사 대체용 레포로 당시 성적은 A+을 받았습니다.
또한 단순 영화의 줄거리및 감상뿐 아니라 사회적인 이슈 전반의 내용까지 포함해서
일반적인 영화 감상문보다 조금 심도있게 작성을 했었습니다.
목차
정치와 미디어. (왝 더 독을 보고)
1.정치와 미디어
2.베리 레빈슨
3.영화 <왝 더 독>
1) 대통령의 스켄들
2) 영화 제작자 모스
3) 창조된 전쟁 영웅
4) 전쟁 영웅의 죽음
5) 모스의 장래식
4.현실과 허구와의 경계
5.미디어 조작과 대중
6. <왝 더 독> 에서의 미디어
본문내용
1. 정치와 미디어
오늘날 미디어의 발달은 대중들로 하여금 보다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만들었다. 이러한 관점에서 자신들의 공약이나 이미지를 위해 정치 세력이야 말로 미디어와 거리를 더욱 좁히려 하고 있다.
마크 로젤(Mark J. Rozell)이 편저한 ‘미디어 권력과 미디어 정치(Media Power, Media Politics, 2003)’는 미디어가 정치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 이해할 수 있다. 미디어가 핵심 국가기관, 정치적 행위자, 비정부 기구 등을 상대로 어떤 상호작용을 분석하고 있으며, 나아가 뉴미디어의 역할, 미디어의 영향력, 미디어와 대외정책 등도 다루었다.
그의 책 1장의 저자인 몰티즈는 백악관의 언론 조작을 학문적으로 다룬 ‘스핀 통제(Spin Control)’(1992)의 저자로 백악관과 언론과의 상호관계에 관한 전문가다. 그는 조지 W. 부시 현대통령의 공보정책 운영은 빌 클린턴 재임 1기 때보다 훨씬 잘 조직돼 있다.”고 평가했다. 이에 비해 초창기의 클린턴은 주류에 속하는 백악관 출입 기자단을 냉대하는 대신 MTV나 ‘아시니오 홀 쇼(Arsenio Hall Show)’등 비주류 매체나 프로그램에 출연하는 것을 좋아했다. 클린턴이 구 매체(Old Media, 보수적 주류 매체)를 회피하는 것에 대해 CBS의 앤 콤턴 기자는“클린턴은 백악관 출입기자들을 따돌리기 위해 모든 힘을 쏟는 것 같았다.”고 말했다. 백악관의 공보기능이 노련하고 잘 조직됐다 할지라도 이것이 필연적으로 큰 효과를 낼 수 있다고 확언할 수 없다고 몰티즈는 지적했다. ‘큰 효과’란 언론의 우호적 보도를 말한다. 몰티즈는 기존의 연구들을 살펴보면서 대통령들이 언론보도에 영향을 미치려는 시도들이 반드시 성공적인 것만은 아니었다고 설명했다. 그 이유 중 일부가 바로 언론의 인센티브 구조 때문이라는 것. 이것은 언론이 시청률과 수익증대를 위해 갈등과 스캔들에 초점을 맞춰 보도하려 한다는 설명이다.
참고 자료
마크 로젤(Mark J. Rozell)이 편저한 ‘미디어 권력과 미디어 정치(Media Power, Media Politics,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