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민중의 미학, 탈춤과 가부키에 관하여 - 한일 공연예술의 담긴 민족의 정신성-
- 최초 등록일
- 2007.09.04
- 최종 저작일
-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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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문화의이해란 주제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전통 공연예술의 기원
[1.1] 탈 춤
[1.2] 가 부 키
2. 전통 공연예술의 특징
[2.1] 탈춤의 특징
(가) 미 학
(나) 사 상
[2.2] 가부키의 특징
(가) 미 학
(나) 사 상
3. 전통 공연예술의 비교
[3.1] 공통점
[3.2] 차이점
4. 각 국별 전통예술의 계승상황
Ⅲ. 결론
본문내용
서론
현대 사회는 기술과 문명이 진보하고, 교통과 통신이 발달하면서 세계가 하나의 문화권으로 형성되어 가고 있다. 문화는 이제 한 나라를 대표하는 매개체로서 역사적, 정신적 가치뿐만 아니라 상업적으로도 활용되는 등 그 중요성이 확대되었다. 상호간의 활발한 교류는 문화의 흡수합병을 통해 더욱 나은 새로운 문화를 창조해 내었다. 그렇지만 이와 동시에 각 민족, 국가의 독자적인 색깔이라고 할 수 있는 전통문화는 그 맥을 점차 잃어 가고 있는 게 현실이다.
한국은 반만년의 역사를 가진 민족이라는 자부심을 가질 만큼 다양하고도 뛰어난 전통문화를 가지고 있다. 또한 일본 역시 섬나라 민족의 특수성을 지니고 본래의 독자문화와 흘러들어오는 외부의 문화를 조화시킨 양질의 문화를 간직하고 있다. 특히, 한국과 일본은 지리적으로 인접한 국가로서 오랜 역사에 걸쳐 상호간에 많은 영향을 주고 받아왔다.
때문에 많은 공통점을 지니면서도, 한편으로는 많은 차이점을 지니는 양국의 전통문화 중 공연예술을 비교하여 그 안에 내재되어 있는 민족정신성의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오랜 세월동안 내려온 각 민족의 공연예술을 모두 다루기에는 불가능한 면이 있다. 그래서 민중의 공연으로 내려져온 한국의 탈춤과 일본의 가부키를 통하여, 그 안에 투영된 양 민족의 미학과 정신성에 대해서 밝히고, 이를 통하여 현재 양국의 전통 공연예술의 보존과 전승실태를 짚어보고 올바른 발전방향을 간략히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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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희완,『탈춤의 사상』(현암사, 1984)
네이버 백과사전 : http://100.naver.com/
다음 백과사전 : http://enc.daum.net/dic100/topView.do
歌舞伎の紹介 : http://itourlove.com/tr/japan/jp-kabuki.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