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전공 용어
- 최초 등록일
- 2007.09.03
- 최종 저작일
- 2006.10
- 1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고전문학 전공 용어를 ㄱ~ㅎ 까지 분류하여 정의함
목차
<고전문학 전공 용어>
<현대문학 전공 용어>
본문내용
■이미지즘(寫象主義, imagism)
1912년 경 낭만주의에 대항하여 T. E. 흄, 에즈라 파운드 등을 중심으로 한 영미 시인들에 의하여 전개된 시 운동. 그들은 시에서 음악성이나 운율보다는 이미지 즉 심상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선명한 이미지를 가진 시들을 즐겨 썼으며, 또 그러한 시 창작을 옹호하는 이론을 전개하였다. 우리 나라에서는 1934년 경 최재서, 김기림 등에 의하여 도입되어 정지용, 김광균, 장만영 등의 시인에 의해 쓰여졌다.
■ 자유시 (自由詩) : 전통적인 정형적 리듬을 벗어나 자유로운 리듬의 가락으로 이루어진 모든 형태의 현대시
■ 주지시 (主知詩) : 감각과 정서보다 지성을 강조한 시. 김기림 등이 주지시의 대표적 작가.
■ 전원시 (田園詩) : 자연, 농촌생활 등을 동경하는 경향의 시들을 말함.
■ 중수필 (重隨筆) : 일정한 주제를 가지고 체계적인 논리 구조와 객관적인 관찰을 바탕으로 하여 쓰여진 수필.
■ 자동 기술법 (自動記述法) : 꿈과 무의식의 내면 세계에서 떠오르는 비합리적 이미지를 그대로 기술하는 수법. (예: 제임스 조이스, 이상 소설)
■ 점강법 (漸降法) : 어떤 사물의 고조된 내용을 점점 약하게 표현해 가는 수사법.
■ 점층법 (漸層法) : 층을 이루고 있는 것처럼 점차적으로 묘사, 의미가 강해지는 수사법
■ 자연주의 (自然主義) : 사실주의의 뒤를 이어 나타난 문예사조로 진화론 물질의 기계적 결정론 실증주의 등의 사상을 배경으로 일어났으며 생물학적 사회환경적 지배하에 있는 인간을 대상으로 자연 과학자와 같은 눈으로 분석 관찰하고 검토 보고하도록 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 주지주의 (主知主義) : 종래의 주정주의에 대립하여 감각과 정서보다 지성을 중시하는 창작 태도와 경향 1차 세계대전 후 프랑스와 영국 미국에서 성했다.
■ 초현실주의(超現實主義, surrealism)
1920년대에 프랑스에서 아드레 브르통(A. Breton)의 `초현실주의 선언`에 의하여 하나의 합의된 운동으로 시작되었다. 초현실주의는 문자 그대로 사람이 일반적으로 경험하는 현실의 세계보다 더 중요하고 진실한 것(초현실)이 있다고 보고 그러한 것을 예술에서 탐구하려는 태도이다. 초현실주의자들은 `깊은 생각(deep mind)`을 타당성 있는 학문이나 예술의 유일한 원천이라고 강조하고, 이의 자유 분방한 작용을 기하기 위하여 자동 기술법(전적으로 무의식의 자극에 따라 이루어지는 기술, automatisme)에 의존했다. 다다이즘(dadaism)에 이어 프로이트(Freud)의 심층 심리학의 영향을 받아 일어난 예술 운동이다. 기성의 미학, 도덕과는 관계없이 무의식적 내면을 충동적으로 표현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