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gmo, 즉 유전자 변형식품에 대한 글로서 유용성 및 안전성에 대한 긍정적 관점에서 접근해 알아보았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GMO 논쟁의 최근 사례와 문제제기
2. GMO의 개념적 정의
Ⅱ. 본론
1. 사회적 인식
2. GMO의 안전성
3. GMO의 유용성
4. 대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GMO 논쟁의 최근 사례와 그 문제제기
GMO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신과 안전성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지난 7월 5일 서울환경연합과 유전자조작식품반대 생명운동연대 주최로 GMO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자리가 마련됐다.『황금알을 낳는 거위 GMO, 과연 인류를 구원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개최된 기자 설명회에 식품의약품안전청, 농업생명공학연구원, 국립환경연구원, 국립수산과학원 등 정부 산하기관과 행사를 주최한 서울환경연합과 생명운동연대 및 인천도시생태 환경연구소(이하 인천환경연구소) 등 시민사회단체가 참석해 팽팽한 의견대립을 보였다. 애초 기자설명회 형식으로 기획된 행사였으나 치열한 공방이 거듭되면서 토론회로 그 성격이 변화했다. 토론하는 내내 GMO를 지칭하는 용어부터 확연한 차이를 보였는데, 정부기관은 GMO를 유전자 ‘변형’ 생물로, 시민사회단체는 유전자 ‘조작’ 생물로 번역함으로써 기본적인 입장 차이를 드러냈다. 시민사회단체들은 GMO의 잠재적 위험성을 거론하고, 불안정한 GMO를 통제하는데 있어 현 정부의 정책의 미비함을 지적하면서, 그것에 대한 보다 세심한 주의가 필요함을 강조했다. 결국 GMO에 대한 철저한 검사와 모니터링, 그리고 GMO 관리에 관한 현행 법규를 보다 강화해야 한다는 것이 핵심적 주장이다. 엄격한 통제에 초점을 둔 시민단체와 달리, 정부기관은 GMO의 잠재된 유익성과 실용성을 강조했다. GMO를 통해 보다 편리하게 농산물을 재배할 수 있으며, 생산량 증가를 통해 식량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정부기관은 GMO를 배척할 것이 아니라 그것을 어떻게 활용하고 통제할 것이냐에 무게중심을 두고 있다.
참고 자료
1. 손정우 ,『프로메테우스』, 2005. 7. 6.
2. 손종구 외, 『유전자 변형 식품』,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2003.
3. 박종세 외, 『유전자재조합식품의 올바른 이해』, 식품의약품안전청, 1998.
4. 김정한 외, 『GMO 안전성 확보기술 개발』, 농촌진흥청 연구개발국 연구관리과, 2004.
5. 김명희, 안정미, 박세원, 김연순, 경규황, 「유전자재조합식품의 안전성과 표시에 대한 인식도 조사」,『한국식품위생안전성학회지』,2001.
6. 김종화 외, 『유전자변형작물 - 안전성․환경․생태』, 강원대학교 농촌개발연구소 엮음, 2003.
7. 이강권,『유전자재조합 식품의 표시관리 및 분석방법』, 삼성에버랜드 식품연구소, 2001.
8. 임송수 외, 『유전자변형 농산물의 관리 및 표시에 관한 정책 연구』,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01.
9. 박선희,『조선일보』, 2005, 5, 25.
10. 과학기술부산하 한국과학재단지정 생물학연구정보센터, http://bric.postech.ac.kr.